우리의 전통문화 지켜온 14인, 7차 대한명인으로 추대되다

서울--(뉴스와이어)--'전통당의 신지식인 김광순 선생, 연옥 공예 30년 김육남 선생, 죽필 김영선 옹, 폐백요리 김화자 선생 등 대한명인으로 추대'

대한명인 문화예술교류회는 어느덧 제7차 대한명인 추대식을 갖게 되었다.

대한명인은 한 분야에서 독특한 재능과 꾸준한 열정으로 남다른 비법을 연구하여 정상에 우뚝 선 분으로,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살려 보존하였기에 주어지는 명예로운 이름이다. 지금까지 1차에서 6차에 걸쳐 총 132명의 대한명인이 발굴·추대되었고,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엔 7차로 14인이 새롭게 ‘대한명인’의 이름을 부여받게 되었다.

이번 추대식은 유관기관인 (사)세계명인 문화예술교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2007 세계명인 문화예술대축제’ 행사의 마지막 날인 10월 5일 대한민국의 날에 진행된다. (사)대한명인 문화예술교류회 박영훈 회장은 “이번 대한명인 추대식은 세계명인이 추대되는 첫 해인만큼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해가 더해질수록 ‘대한명인’에 대한 권위와 함께 긍지와 자부심이 더해져, 대한명인이 세간의 많은 이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7차 대한명인에는 예복(禮服), 전통당의(唐衣), 연옥(軟玉)공예, 죽필(竹筆), 그리고 전통주(酒)와 전통음식(飮食)분야의 명인이 많이 추대되었다.

35년간 패션업계에 종사해온 예복의 최승희 선생, 전통의류 부분의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전통당의의 김광순 선생, 옥매산 연옥이 출토되는 해남에서 30여년간 옥가공에 정진하신 김육남 선생, 수 십 년간 대나무로 죽필 제조에 종사하신 김영선 선생 등이 있다.

또한 각 지방에서만 전해 내려오는 고유의 전통주로 1천년 이상 이어온 전통명주를 4대째 전승해오고 있는 전통주(하향주)의 대가 박환희 선생, 2006년 2007년 대한민국 우수특산품 대상을 수상한 포항 전통주(불로주)의 조복래 선생,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는 진도 전통주(진도홍주)를 고품격 명주로 제조한 이순영 선생들은 가업으로 몇 대째 이어오고 있다.

전통주에 못지않게 토속음식의 맛을 그대로 유지·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전국최고의 짱뚱어 요리 30년 고상엽 선생, 36년간 2대째 홍어요리에만 종사해온 안국현 선생, 닭불고기·백숙을 최초로 개발한 청송 신촌닭불백 요리 권열오 선생, 40여년간 풍천장어요리만 고집해온 장어요리의 대가 박순기 선생, 내장산 산채요리의 김정희 선생, 폐백요리로 남도음식문화축제에 최고상을 받은 임화자 선생, 독특하게 양봉기자재 분분에서 대상을 수상한 오금석 선생 등이 있다. 이번 7차 명인에는 풍성한 가을의 계절만큼 6차 명인들처럼 음식의 명인들이 다수 추대되었다.

대한명인 추대식을 갖는 10월 5일 대한민국의 날 1부에는 윤종곤 외 15인의 날뫼북춤과 이승희 명인의 신칼대신무, 노병일 명인의 진검베기 등 기타 명인들의 공연이 있고, 공연이 끝난 오후 3시에 추대식을 갖게된다. 추대식에서는 대한명인패와 대한명인증이 전달된다. 2부에서는 세계명인으로 추대된 이경화 명인이 40인의 예술단과 함께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새로운 대한명인들의 탄생과 더불어 많은 이들의 관심과 즐거운 공연관람이 되기를 바란다.

※ 7차 대한명인 추대식 개요
- 일시 : 2007년 10월 5일(금) 오후 3시
- 장소 : 서울 양재동 aT센터

※ 7차 대한명인 추대 현황

1 경상도 향토음식 권열오
2 전라도 향토음식 고상엽
3 전라도 향토음식 박순기
4 양봉 오금석
5 전라도 향토음식 김정희
6 폐백요리 임화자
7 전라도 향토음식 안국현
8 전통주/하향주 박환희
9 전통주/불로주 조복래
10 전통주/진도홍주 이순영
11 죽필 김영선
12 연옥공예 김육남
13 전통당의 김광순
14 예복 최승희

※ 행사 문의
2007 세계명인 문화예술대축제 조직위원회 담당: 이재원 팀장
전화 02-529-7857 / 팩스 02-529-7883
Site: www.mastersworld.org/e-mail: webmaster@mastersworld.org

세계명인문화예술대축제조직위원회 개요
세계명인문화예술대축제 조직위원회는 세계의 문화를 국내에 소개하고 국내의 문화를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 ‘문화와 예술을 통하여 하나되는 세상(Creating One World through Art & Culture)’을 만들어가고자 설립하였다. 세계각국에서 ‘자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인인 세계명인’을 추천 받아 추대하는 활동과, 세계문화 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세계명인들과 함께하는 ‘세계명인문화예술대축제’ 개최 및 운영에 관한 활동을 주된 업무로 하고 있다. 보다 조화로운 세상, 서로가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소망하여, 다양하면서도 인류의 보편적인 정서를 품고 있는 ‘문화’라는 이름으로, 세계인과 세계 각국이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기구이다.
연락처

이재원 팀장 010-2676-077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