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이상희 교수, 새로운 항균제 내성 기전 규명
명지대 생명과학정보학부 이상희(李相喜, 47) 교수는 기질확장성을 갖는 클래스 C BL의 3차 구조 분석을 통하여 내성효소의 활성부위에 있는 R2 루프가 확장되어 기질확장성이 유도됨을 원자 수준에서 증명함으로서 이러한 클래스 C BL이 ESBL임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이 교수의 주장이 인정되어 그 내용이 세계 권위의 전문지인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 저널 11월호 온라인 판에 게재된다.
최근에 미국감염학회에서는 ESBL을 생성하는 감염균이 가장 위험한 병원균중 하나인 이유로 이들의 감염에 대한 치료제 개발이 시급함을 제시하였다. 상기 저널은 ‘이 교수가 밝힌 새로운 클래스 C ESBL의 내성기전은 신약개발에 중요한 타겟을 제공하였다’ 고 이번 연구결과를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이 교수는 치근 4년간 미국과학정보연구원(ISI)의 과학기술 논문 색인(SCI)에 기록되는 39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5년간 연속으로 미국에서 발간하는 세계인명사전인 ‘마르키스 후즈 후(Marquis Who's Who)’에 의료 및 보건분야, 이공학분야, 세계 주요 인물분야 업적자로 등재되었고 미국 아카데믹 저널(Academic Journals)의 편집위원장 및 영국의 응용미생물학회 논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ju.ac.kr
연락처
이상희 교수 031-330-6195 (Office) Mob: 011-9029-8503 E-mail: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