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시험, 어떤걸 공부할까?
점점 많은 정부기관 및 공·사기업에서 영어회화 시험을 채용 및 기존사원 승진과 평가에 속속 도입하여, 시행되고 있다. 외국과의 협상 및 업무 진행 등 영어 말하기 능력이 점점 중요해 짐에 따라 실제영어활용능력을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영어회화시험이 현재 기업체의 채용과 인사고가, 사원평가의 커다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어회화시험 중 정부기관 및 대기업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것은 대표적인 시험으로는 G-TELP Speaking, TOEIC Speaking, OPIc이다. 기타 SEPT시험은 12월 중단예정이고, ESPT, IELTS 등이 경쟁중이다.
<표1> 영어회화시험 비교표
한국도로공사, 현대제철, 삼성그룹, SK, CJ 등은 이미 채용 및 승진에서 영어회화시험을 도입하여 시행중이며, 내년에 도입하거나 확대 시행할 정부기관 및 기업들이 늘고 있어 영어시험이 단순한 점수 개념에서 벗어나 진정한 영어능력측정으로 가고 있는 신호탄으로 분석된다. 삼성그룹 채용시험에서 토익을 대체하여 OPIc 등 영어말하기 시험으로 채용시험을 바꾸겠다고 하여 다른 기업들도 속속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표2> 영어회화시험 등급 비교표
지텔프코리아 개요
지텔프코리아는 영어 평가 전문기관으로 1987년부터 우리나라에 영어 평가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건설교통부 지정 항공 종사자를 위한 영어구술능력평가(EPTA) 시행기관, 행정자치부 공무원 해외연수 자격 시험 G-TELP 시행기관, SK그룹, 대한항공, 아시아나, 한국도로공사 등 정부/대기업 채용, 승진시험 시행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gtelp.co.kr
연락처
지텔프코리아 기획홍보팀 조윤숙 차장, 02-454-2126, 016-269-08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