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학기술원, FTA 대응 ‘2008년 농촌활력화 정책 방향’ 토론회

서울--(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은 11월 7일(수) 농촌자원개발연구소 강당에서 ‘농촌활력화를 위한 2008년 농촌 정책방향과 농촌자원개발연구 계획’ 합동토론회를 농림부, 한국농촌공사, 농촌진흥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에서 농림부 농촌정책방향 발표에서는 2008년에 도농교류촉진법(가칭)을 제정하여 농촌체험·휴양기반을 확충하고 농촌관광산업 육성을 지원하며 先농촌경관계획-後사업시행체계를 구축하고 2013년까지 200개 향토자원의 사업화를 지원, 지역 특화단지를 조성한다고 하였다.

또한, 식품산업과 농업의 균형 성장을 위하여 식품산업진흥법 제정하고 농업생산·가공·연구개발이 결합한 농식품클러스터를 육성(‘08~’14)하며 농업인에 대한 사회안전망과 농촌 보건·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주력한다고 발표하였다.

농촌자원개발연구소는 농업인의 건강과 복지 증진 연구, 농산물의 식품자원화 및 부가가치 향상 연구, 농촌어메니티 사업화 등 농촌환경자원연구 2008년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농촌정책 방향에 맞추어서 농촌자원의 산업화와 일자리 창출 등 농촌사회개발 연구와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식품가공연구를 강화하는 등 농촌정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농촌자원개발분야 연구성과 전시를 통하여 연구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2007년에 농촌자원개발분야 연구성과로 도출된 시책건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실무자간 사전협의를 하였다.

앞으로 농림부-농진청(농촌자원개발연구소)-농촌공사 간 상호 이해 및 긴밀한 협조관계 유지를 위하여 정례적인 업무발전협의회(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niast.go.kr

연락처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박공주 기획실장 031-299-04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