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호관찰소, 2007년도 범죄예방위원 보호관찰전문화교육 실시
보호관찰전문화교육은 보호관찰활동에 열의가 있는 범죄예방위원에 대한 전문적·체계적 교육을 통해 보호관찰전문범죄예방위원을 양성하고, 또한, 강화된 소양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업무 지원이 이루어지게 하여 보호관찰의 실효성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현대의 다양하고 복잡한 범죄에 대응하여 범죄자를 교화하고 선도하는 일에는 순수한 열정뿐만 아니라 전문적 능력도 요구됨에 따라 이번 보호관찰전문화교육은 범죄예방위원들에게 보호관찰대상자 지도활동의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입교식에 참석한 대구지방검찰청 이은중 형사제1부장검사는 격려사를 통해 “범죄예방위원들이 순수한 열정과 인간사랑을 바탕으로 범죄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역할을 할 때, 보호관찰은 꽃필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범죄예방 대구·경북지역협의회 박현상 보호관찰분과위원장(변호사)은 입교사에서 “청소년들의 범죄예방을 위하여 모든 위원들이 부모·사회적 어른의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고 지역사회 범죄예방을 위한 안전망 구축에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교육에 참가한 위원들은 3일간 보호관찰제도 및 실무, 상담의 이론과 실제, 대상자 유형별 지도기법, 보호관찰법령·형사소송법 등 11개 과목(총 15시간)을 이수하고, 수료 후 지역사회 범죄자 선도 및 범죄예방을 위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대구보호관찰소 관계자는 “향후 보호관찰전문화교육을 이수한 범죄예방위원들을 보호관찰대상자 지도·감독, 사회봉사 및 수강명령집행, 조사업무 지원 등의 분야에 적극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보호관찰을 구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daegu.probation.go.kr
연락처
대구보호관찰소 행정지원팀 이재연 계장(053-951-9081, 018-504-3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