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시험 지각 변동, 영어말하기시험으로 이동중
삼성, SK, LG등 점 점 많은 공·사기업에서 기존 토익 토플 등 필기시험을 대체하여 영어말하기 시험을 채용 및 기존 사원 승진 평가에 속속 도입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영어시험의 지각변동이 시작되고 있다 .
현재 영어말하기 시험은 약 30만명 시장으로 필기시험 시장의 10분의 1수준이다. 그러나 응시료 면에서는 필기시험 응시료의 3~5배 수준이라서 응시인원이 60만명에 이르는 내년엔 규모가 필기시험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파급 효과는 더욱 더 커질 전망이다.
그동안 외국과의 협상 및 업무 진행 등 영어 말하기 능력이 점점 중요해 짐에 따라 실제 점수만 높고 실제영어활용능력에서 변별력이 떨어지는 토익 토플 등 필기 시험을 대체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기업에서는 실제 영어 활용능력을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영어 말하기시험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내년 채용시험과 기존사원 승진시험으로 적극 적용할 예정이다.
O 국내 영어말하기 평가시험 시장현황
국내 영어 말하기평가 시장은 한해 300만명 규모의 필기시험에 시장 규모에 비하여 매우 작다. 실제로 삼성에서 채용 승진 영어시험에서 토익을 대체하여 영어말하기 시험으로 대체하겠다는 발표 이전에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영어 말하기시험은 지텔프코리아에서 주관하는 G-TELP Speaking Test로 올해 현재 약 150,000명 정도 시험에 응시했다.
O G-TELP(지텔프현황)
G-TELP는 ITSC(국제테스트연구원)에서 개발, G-TELP Korea에서 주관하는 영어말하기 평가분야에서 대표적인 시험으로 국가공무원 해외 파견 영어자격시험이다. G-TELP 항공영어 말하기평가시험은 UN의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180여 회원국에 공식적인 영어 말하기평가시험 등급 샘플로 보급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직무영어 말하기 평가 시험으로는 최초의 국가자격 ‘항공종사자 영어 말하기자격 시험’이다. G-TELP Korea는 2006년 10월 건설교통부로부터 국제 경쟁 입찰을 통과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항공영어말하기 평가 전문기관으로 공식 지정 받았다. 건교부, 행자부, 인천시청, SK그룹, 효성그룹,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오라클, H&P,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워커힐 ,노보텔등 대기업과 항공사 호텔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특히 항공분야 말하기 평가에서 우대한다.
지텔프 코리아 조윤숙 홍보팀장은 삼성 SK LG 현대 포철등 대기업이 본격적으로 채용시험에서 영어 말하기시험을 도입한다면 응시인원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내년 목표인원을 20만명으로 늘려 잡고 있다 말한다.
O SEPT(셉트). Toeic S&W(토익 스피킹앤 라이팅)현황
다음으로 시사영어사 토익위원회에서 자체 개발하여 주관하는 SEPT(셉트)시험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올해 응시인원은 약 6만명에 이른다. SEPT시험을 활용하는 기업으로는 대표적인 삼성전자 LG전자 대한항공등이다. 그러나 시험 주관사인 시사영어사 토익위원회는 올해 말로 SEPT 시험을 중단하고 미국 ETS개발 토익 스피킹으로 대체하여 실시한다 발표한바있어 SEPT시험은 올해 12월 시행을 마지막으로 중단 된다 .
영어시험의 국제화란 명분으로 자체 개발한 SEPT시험을 금년 12월말로 시행 중단하기로 결정한 시사영어사 토익위원회에서 올해 초 중단 예정인 셉트를 대체하여 미국 ETS 개발 TOEIC S&W(토익스피킹엔 라이팅)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국내 활용업체로는 현대중공업 대웅제약 등 20여개 기업에서 활용한다. 07년 10월 현재 약 40,000명이 응시하였고, 내년까지 약 1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O OPIc(오픽) 현황
삼성 크레듀에서 미국 Actfl주관 면대면 인터뷰 시험인 OPI(Oral Proficiency interview)시험을 컴퓨터 기반으로 수정 변경하여 개발한 OPIc(오픽)가 눈여겨 볼만하다. 년 초 국내 최대의 말하기 전문학원인 삼육SDA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수강 학생들을 응시생으로 끌어들이고 있고, 삼성 그룹이 토익을 없애고 OPIc로 채용 승진시험을 검토하겠다는 발표로 지원을 받은 삼성 크레듀 주관의 OPIc(오픽)의 약진이 기대된다. 현재 . 삼성 CJ 등이 활용하고 있고 올해 10월 약 12,000명이 응시하였다 . 올해 말까지 약 20,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에서 승진시험 평가에 이어 채용에서 토익 대체시험으로 OPIc을 채택한다면 5만명에 달하는 삼성그룹 취업 준비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내년 목표치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삼성그룹시험이란 한계는 다른 기업에서 도입 활용을 꺼리게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극복 여부가 성장 여부의 관건이다.
O 기타 시험 현황
기타시험으로 영국문화원에서 주관하는 IELTS 시험으로 올해 20,000명 응시를 목표로 대대적인 홍보를 준비하고 있다, 그밖에 서울대발전기금 주관 TOP, 주) ESPT평가아카데미 주관 ESPT, ETS 주관 TSE, 현대영어사주관 Phonepass, 상공회의소주관 Flex등이 있다.
지텔프코리아 개요
지텔프코리아는 영어 평가 전문기관으로 1987년부터 우리나라에 영어 평가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건설교통부 지정 항공 종사자를 위한 영어구술능력평가(EPTA) 시행기관, 행정자치부 공무원 해외연수 자격 시험 G-TELP 시행기관, SK그룹, 대한항공, 아시아나, 한국도로공사 등 정부/대기업 채용, 승진시험 시행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gtelp.co.kr
연락처
지텔프 코리아 기획홍보팀 조윤숙 차장 02-454-4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