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치료에 CRT, ICD 활용도 낮아
IMPROVE HF 임상연구는 최근 미국심장학회 AHA에서 발표되었다.
IMPROVE HF 임상연구의 공동책임연구자이며 베일러의과대학 심혈관센터장인 클라이드 얀씨(Clyde Yancy, M.D, medical director at the Baylor Heart and Vascular Institute, Baylor University Medical Center)박사는 “5백만 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심부전을 앓고 있으며, 이 들을 가장 잘 치료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이 있음에도 적절한 치료법이 여전히 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연구 자료에 근거하여, 의료계는 심부전 환자 치료에 있어 그 수준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고 말했다.
IMPROVE HF 임상연구의 공동책임연구자이며 UCLA 의과대학 교수인 그렉 포내로우 (Gregg C. Fonarow, M.D. professor of medicine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는 “이 연구는 심부전 환자들이 가장 최신 치료 지침에 정의된 대로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지의 정도를 문서화한 최초의 연구이다. 이 새로운 자료로 인해 근거에 기초한, 지침에 따른 치료법이 적합한 심부전 환자에게 사용되는데 있어 걱정스럽게도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IMPROVE HF 임상연구의 초기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모든 환자들 중 가능한 치료법을 모두 받은 환자는 30% 미만(27.5%)이었다.
- 여성이 남성보다 ‘심방세동으로 인한 항응고 치료(anticoagulation for AF )’(64.8% vs. 70.6%; p=0.004)나‘ICD(이식형제세동기) 이식’을 받는 비율(43.1% vs. 53%; p<0.001)이 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 나이가 많을수록 지침에 따른 중재술, 특히 ICD/CRT-D 치료법을 받는 경향이 적었다. (76세 이상 43%, 64세~76세 이하 57.2%, 64세 이하 52%, p<0.001)
'IMPROVE HF' 임상연구는 미국에서 약 40,000명의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의 전향적 임상연구이다.
메드트로닉 심장리듬질환사업부(CRDM) 사장인 팻 매킨 “메드트로닉은 ‘IMPROVE HF’ 임상연구와 같은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환자 치료를 진보시키는데 헌신하고 있다. 우리는 치료 가이드라인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적용이 결과적으로 많은 생명을 구하고 삶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리라 희망한다”고 말했다.
IMPROVE HF 임상연구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www.IMPROVEHF.com를 참고하면 된다.
심부전은 일반적으로 관상동맥질환(CAD), 고혈압 그리고 심장판막질환을 포함한 심장혈관질환 중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이 늦게 발현되는 것이다. 만성 심부전은 심장이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는 능력이 감소되어 정상적으로 박동을 하더라도 충분한 양의 혈액을 온 몸으로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미국에서만 대략 5백2십만 명이 심부전을 앓고 있으며 매년 새로 55만 건 이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심부전은 심장혈관질환 중에서 미국에서만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질환으로, 약 400억 달러로 추정된다. 세계적으로 2천 2백만 명에 달하는 심부전 환자에 소요되는 비용은 8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2001년, 미국심장학회(ACC,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와 미국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성인 만성 심부전 관리와 평가를 위한 지침서를 처음으로 출판하였다. 뒤이어 2005년 개정된 심부전 치료 지침을 출판하였고, 2006년 미국심부전학회(HFSA, Heart Failure Society of America)에서 심부전 치료에 대한 지침서를 펴냈다. 이 지침서는 이미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고 있고 CRT(심장재동기화치료)나 ICD의 사용이 적합한 심부전 환자를 위한 기준 치료법으로써 의료기기 치료법을 권장하던 기존의 미국심장학회/미국심장협회 지침을 보완해주었다. 출판된 심부전 치료 지침서를 활용함으로써 사망 위험이 77%까지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
메드트로닉코리아 개요
메드트로닉은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세계적인 의료기기 선두기업으로 전세계 수백만명의 "고통을 덜어주고, 건강을 회복시키고, 생명을 연장시킨다-Alleviating Pain, Restoring Health, Extending Life"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dtronic.co.kr
연락처
메드트로닉코리아 홍보팀 이연숙 과장, 02-3404-31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