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랩, 검색엔진 전문 커뮤니티로 변신
검색엔진 및 자연언어처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이현종Leesult(대표 이현종)는 11일, 자체의 연구/개발 사이트인 '자랩(ZaLab, http://lab.zagia.com/)'을 검색엔진 전문 커뮤니티로 새롭게 개편했다고 밝혔다. 회사의 자체 솔루션 및 데모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관련 정보와 소식을 전달하고, 업계 및 학계간 연계를 위하여 별도의 개발자공간 등을 마련하였다.
자랩 개편으로 인해 검색엔진 및 정보검색 분야의 모든 지식 및 인적 자원이 한 곳으로 총망라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이나 개별 연구소, 거대 포털 기업을 비롯한 전문적인 솔루션 업체들 모두 관련 정보를 드러내지 않는 상태. 국가 차원의 발전적 관점에서 보면 그다지 이롭다고 볼 수 없다. 해외 기업들과 경쟁하고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정보 공유와 오픈프로젝트 참여는 필수라는 것이 회사측의 입장이다.
자랩은 이를 위해 검색엔진 및 자연언어처리 관련 지식과 자료, 개발자공간을 제공하고, 추후 인공지능 시스템에도 접목을 하려 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 운영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검색엔진최적화 및 검색엔진마케팅, 온라인광고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오픈프로젝트 내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공동 개발이다. 해외의 사정과 달리 국내에는 공개된 정보검색 관련 소스가 부족하다. 한국어 처리가 가능한 언어처리 솔루션이나 검색엔진 완제품을 구경하기 힘든 상황. 플랫폼 구현과 인식의 전환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우선 '열린사전프로젝트'를 준비해 놓고 있다.
이현종 대표는 "정보검색 분야의 저변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랩으로 인해 가속 페달을 밟게될 것입니다. 우리라고 해서 구글과 맞서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라며 굳은 의지를 불태웠다.
한편 자랩은 2008년 초 공식 오프라인 모임 개최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zagia.com
연락처
이현종Leesult, 이현종 대표, 02-6274-666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이현종Leesult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8년 2월 14일 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