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토피아-미르북스, ‘책 속에 없는 책’ 서비스 시작

서울--(뉴스와이어)--종이책을 디지털화해 판매하는데 그쳤던 전자책 업계가 디지털의 특징을 십분 살린 새로운 전자책을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한민국 전자책 대표기업 북토피아(www.booktopia.com 공동대표 김혜경, 오재혁)는 최근 재테크분야 베스트셀러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를 출간한 미르북스(대표 장영재)와 함께 전자책과 종이책의 미디어 특성을 결합한 ‘책 속에 없는 책’이란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3일 밝혔다.

‘책 속에 없는 책’이란 종이책에 담지 못한 책 속 내용을 추가로 기획해 전자책에 담는 것. 영화의 감독판이나 메이킹 필름이 담긴 DVD처럼 ‘책 속에 없는 책’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자들은 종이책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롭고 다양한 내용을 읽고, 경험할 수 있다.

미르북스와 북토피아 양사는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를 ‘책 속에 없는 책’으로 만들면서 ▲ 책 속에 없는 이야기 ▲ 책 속에 없는 동영상 ▲ 책 만드는 사람 이야기 등 새롭고 다양한 내용을 전자책에 추가로 삽입했다.

책 속에 없는 이야기란 종이책에 담지 못한 재테크 관련 저자의 조언을 전자책에 추가한 것으로, 종이책을 보면서 아쉬웠던 세세한 재테크 내용들을 읽을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다. 책 속에 없는 동영상이란 저자의 인터뷰를 전자책에 삽입, 저자의 생생한 설명을 통해 책 속 내용을 상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며, 책 만드는 사람 이야기는 영화의 메이킹 필름처럼 이 책을 엮은 출판사 관계자와 책 속 내용을 만드는데 공헌한 인터넷 포털 재테크 카페의 회원들의 활동 내용이 담겨 있다.

이처럼 북토피아와 미르북스가 ‘책 속에 없는 책’이란 신개념의 서비스를 기획한 데는 디지털화 시대의 부합하는 새로운 출판의 시도가 필요했기 때문.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컨텐츠간 컨버전스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요즘, 종이책과 전자책의 장점을 결합해 새로운 출판 전형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변형하는 수준의 ‘One Source Multi Use’를 넘어서 파생된 콘텐츠간 결합까지 고민하는 ‘Multi Source Multi Use’ 단계까지 나아간다는 것이다.

미르북스 장영재 대표는 “그동안 출판계가 전자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었다”면서 “이번 서비스가 아날로그를 대표하는 종이책과 디지털 문화를 대변하는 전자책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출판사의 새로운 마케팅, 판로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토피아에 따르면 신규 서비스 ‘책 속에 없는 책’에 대한 출판사들의 반응이 좋아,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 이외에 이미 2개 출판사 3개 도서가 ‘책 속에 없는 책’으로 만들어질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서비스를 기획한 북토피아 컨텐츠제휴그룹 박성환 팀장은 “전자책이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전자책 고유의 콘텐츠가 없었기 때문으로 본다”면서 “책 속에 없는 책은 전자책의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며 이를 계기로 전자책 2.0이란 이름에 걸맞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북토피아와 미르북스는 ‘책 속에 없는 책’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12월 27일까지 독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북토피아는 이벤트 기간 동안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책 속에 없는 책 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전자책 가격을 10% 할인할 뿐만 아니라 추첨을 통해 20명에게는 종이책 『대한민국 20대 인테크에 미쳐라』도 증정한다.

또한 『대한민국 2030 재테크 독하게 하라 - 책 속에 없는 책』속의 ‘저자 인터뷰 동영상’이나 책을 보고 한줄서평이나 독서평을 남긴 독자 10명에겐 2000원 상당의 eBook 쿠폰도 제공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booktop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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