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양’, 2007 청소년 권장 사이트 대상(大賞) 선정

서울--(뉴스와이어)--2007년 청소년에게 가장 유익한 사이트로 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문화관광부 산하 (재)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공봉석)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의 문양(www.pattern.go.kr)’이 오는 12월 13일 2007년 청소년 권장사이트 대상(정보통신부장관상)에 선정되어 시상식을 가졌다.

청소년권장사이트(www.iteennet.or.kr)는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 청소년들의 올바른 정보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분야별 우수한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발굴하여 선정하는 제도로, 1년간 선정된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가장 우수한 사이트를 선정하여 수상하고 있다.

이날 ‘한국의 문양’ 외에 우리 먹거리의 우수성을 알리는 농식품 전문사이트 ‘사이버푸드타운’(www.foodtown.or.kr)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샘과 함께하는 성’(www.ssam.or.kr)이 각각 최우수상인 정보통신윤리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올해 대상으로 선정된 ‘한국의 문양(www.pattern.go.kr)’은 도자기, 생활용품, 의류 등 문화유산 원천유물에 스며있는 전통디자인요소를 추출하여 전통문양으로 고품격 디자인 창작 소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표준화된 문양분류체계를 제시하여 누구나 손쉽게 전통문양을 이용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통문양을 통한 문화, 예술, 사회 등 다각적인 교육 자료로의 활용과 함께, 디자인산업으로 재창조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특히 대하드라마 ‘왕과나’ 오프닝타이틀과 예고편 등 방송콘텐츠 활용 뿐 아니라, 공공목적의 다국어 문화관광 홈페이지 및 출판, 교육교재 활용, 디자인 공모전 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문양 콘텐츠가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담당/ 정보서비스팀 탁지연 주임 / 02-3153-2832 /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