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하이텍, 업계 최초로 수율관리시스템과 설비분석시스템 통합 운영
이번 시스템 통합 구축을 통해 그 동안 별도로 운영되었던 2개의 생산관리 시스템이 생산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회로 선폭ㆍ박막 두께ㆍ온도ㆍ압력 등 생산 관련 데이터를 상호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품질 불량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는 최대 2~3일 정도 걸리던 분석 시간을 30분~1시간 이내로 단축시킴으로써 불량 웨이퍼를 대폭 줄여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7개월 동안 공정개발팀ㆍ공정관리팀ㆍ생산기술팀ㆍ 시스템기술파트ㆍ제조기술팀ㆍ제조팀ㆍ제품기술팀ㆍ제품개발팀 등의 품질 관련 엔지니어 약 60여 명과 약 60억 원의 설비투자비가 투입되었다.
동부하이텍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통합으로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웨이퍼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어 고객들이 적기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고객 Needs 적기 대응 시스템’을 완성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동부하이텍은 향후 통합된 수율관리시스템과 설비분석시스템의 각종 품질 관련 데이터들의 상관관계 분석 자료를 축적하고 개별 데이터들 중 최적의 상관관계를 찾아 프로세스화함으로써 공정 초기에 품질 불량 원인을 발견하고 조치할 수 있는 고효율 생산시스템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동부하이텍 개요
동부하이텍은 고부가가치 특화 제품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회사로 성장래 나가고 있다. 동부는 1983년 반도체 웨이퍼를 생산하는 코실을 설립하고, 1992년 반도체 웨이퍼의 소재인 '고순도 다결정 실리콘'을 세계 두 번째로 개발하였다. 이후 반도체 소재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사업경험으로 97년 동부전자를 설립하였다. 2007년 동부하이텍을 출범하여 미래형 첨단 시스템반도체 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dongbuhitek.co.kr
연락처
동부하이텍 홍보팀 권기주 02-3484-2834,011-9040-8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