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중 6명, 취업 라이벌 있어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자사회원 중 대학생 797명을 대상으로 “취업 라이벌이 있습니까?”라는 설문을 한 결과, 63.9%가 ‘있다’라고 응답했다.
라이벌은 ‘친구, 동기’가 86.2%(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선배’(18.9%), ‘후배’(10.2%), ‘형제, 자매’(6.1%), ‘연인’(2.2%) 등의 순이었다.
라이벌 의식을 가장 많이 느낄 때는 ‘스펙이 나보다 더 좋을 때’(38.3%)를 1위로 꼽았다. 뒤이어 ‘먼저 취업에 성공할 때’(37.7%), ‘사람들이 라이벌을 더 인정해줄 때’(7.7%), ‘취업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때’(4.3%), ‘인맥을 이용해서 취업하려고 할 때’(4.3%) 등이 있었다.
또, 이들 중 38.1%는 라이벌 몰래 혼자서만 취업정보를 가졌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벌이 취업 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84.7%는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 ‘나태함을 극복하는 자극이 되어서’ (35.3%)를 가장 많이 택했다. 이외에도 ‘객관적인 나의 실력을 알 수 있어서’(18.6%),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서’(14.2%), ‘벤치마킹 할 수 있어서’(11.8%), ‘취업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어서’(9.3%)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78명)는 그 이유로 ‘항상 경쟁자와 비교하게 되어서’(46.2%)를 첫 번째로 선택했다. 그밖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서’(26.9%), ‘스트레스가 심해져서’(10.3%), ‘취업목표가 상대에 의해 바뀔 수 있어서’(7.7%), ‘상대를 미워할 수 있어서’(7.7%) 등의 의견이 있었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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