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정보센터, ‘2007 문화정보화 백서’ 발간

서울--(뉴스와이어)--문화관광부 정보전략팀과 정보화 전담기관인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공봉석, www.kcis.or.kr)는 우리나라 문화정보화 7개 분야별 정책 현황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한‘2007 문화정보화 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2007 문화정보화 백서에서는 1부 총론에서 현시점에서 바라보는 문화정보화의 의미와 필요성, 비전 및 발전방향을 재조명하고, 2부 문화정보화 분야별 추진실태에서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정보화여건조성 7개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정보화 추진현황, 주요정책, 전망 등을 정리하여 소개했다. 3부 문화정보화 추진관련 자료에서는 문화관광부 소속·산하 단체의 정보화 현황 등 통계조사 내용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2004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하는『2007 문화정보화 백서』는 그동안 빠르게 성장한 문화정보화 분야에 대한 현황과 당면 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진단하였다. 현 시점에서 IT기술의 미래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향후 5년간의 모습을 가늠한 단기 비전으로“민간 참여형 문화2.0"시대의 도래를 진단하였다. 또한, 향후 10년을 바라보는 장기 비전으로 “자율적 개인화 문화서비스를 지향하는 유비쿼터스 문화서비스”를 도출하고, 국민 개개인에 대한 자율적 문화정보서비스 실현을 위해 핵심 영향 요소별 발전 방안과 거시적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백서는 유관기관 및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되어 문화정보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정보화 관련 기관의 전략수립 및 연구 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관광부 와 한국문화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전자문서(PDF)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편, 문화정보화 백서 전반의 이해와 접근을 돕기 위해, 문화PD들이 문화정보화 개요 및 각 분야별 주요 문화정보화 현황 등 총 8편으로 구성한 UPC(User Powered Content)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이 콘텐츠는 문화관광부 타운, 문화포털(www.culture.go.kr) 사이트 등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전략기획팀 오승희 선임, 02-3153-28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