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연운동협의회, KT&G의 청소년흡연예방사업에 대한 환영 성명 발표
KT&G가 발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중장기 사회공헌전략’으로 매년 매출액의 2% 수준에서 4년간 2162억원의 사회 공헌 비를 집행하면서 청소년흡연예방 및 흡연예절 캠페인을 전개한다는 것에 대해 이를 환영한다. 이는 KT&G가 생산한 제품인 담배를 흡입함으로서 건강과 생명에 손실을 입은 많은 분들에 대해 일말의 책임을 진다는 뜻이기도 하여 높이 평가한다.
국민의 건강을 위하여 KT&G가 담배 제조와 판매를 중지하는 것이 가장 환영할만한 조치이지만 그날이 이르기까지 담배 판매의 일정 부분을 사회에 환원하여 그 중에서도 가장 피해가 큰 청소년 흡연 예방 캠페인에 사용하게 한다는 것에도 적극적으로 찬동한다.
과거 KT&G가 회사의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목적으로 청소년의 금연사업을 이용한 사실을 우리는 잘 기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한 사실도 잘 기억한다. KT&G가 부인하고 있지만 KT&G의 담배 갑 디자인과 광고, 스포츠구단의 운영 등으로 청소년의 흡연을 부추겼고 결과적으로 흡연을 하지 않던 많은 청소년들이 흡연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도 이 방면의 전문가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KT&G가 사회공헌 캠페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선행되어야 함을 밝히고자 한다.
1. KT&G는 사회공헌 캠페인이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양두구육의, 또 하나의 광고 및 판촉 활동의 일환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이 믿을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이번 사회공헌 캠페인에 후원 기업의 이름이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이러한 캠페인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KT&G와 관련이 없는 독립적인 재단을 설립 또는 선택하고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그 재단으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순수 공익을 위한 캠페인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미국의 American Legacy Foundation은 미국 담배회사들이 청소년의 흡연 예방과 흡연자의 금연을 위해 만든 재단으로 담배회사와는 완전 별도의 재단으로 운영되는 것을 귀감으로 삼아야 한다.
만일 이러한 조치가 취하여 지지 않으면 우리는 KT&G가 사회에 공헌한다고 대외적으로 공언한 그 순수성을 믿지 않을 것이다.
2008. 3. 20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금연운동협의회 개요
사단법인 한국금연운동협의회(KASH)는 체계적인 금연운동을 전개함으로서 흡연으로 인한 피해와 손실을 줄여 국민 건강과 나라 발전에 이바지 할 목적으로 1988년 3월 4일 발족하였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순수한 민간단체로 국내에서 가장 오래 되고 유일한 금연운동 전문단체이며 금연운동의 원동력으로, 금연 관련 정보의 보급원으로, 금연정책의 제안자로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sh.or.kr
연락처
(사)한국금연운동협의회 최진숙 사무총장, 02-2632-5194,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