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텍스트 마이닝 업체 ‘테라그램(Teragram)’ 인수

뉴스 제공
SAS코리아
2008-03-21 09:35
서울--(뉴스와이어)--SAS코리아는 본사 SAS 인스티튜트(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위치)가 자연 언어 처리(NLP)와 고급 언어 기술에서 업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테라그램’을 인수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SAS는 자사의 강력한 텍스트 마이닝과 BI 솔루션 라인을 더욱 강화하고, 기업 및 모바일 검색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텍스트 마이닝은 텍스트 데이터 또는 웹 페이지, 문서, 이메일, 이미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로써, SAS는 이 분야의 개척자로써 이미 수십 년 전부터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자사 제품에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2002년에는 고급 텍스트 마이닝 제품인 ‘SAS Text Miner’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 인수된 ‘테라그램’의 자연 언어 처리 (NLP) 기술은 한국어 등 30여개 언어 지원이 가능하고 CNN, 포브스닷컴, 뉴욕타임즈 디지털, 소니, 워싱턴포스트닷컴, 세계 은행과 야후등 유수의 고객들에 의해 그 기술력이 입증된 바 있으며 이제 SAS의 텍스트 마이닝 솔루션인 ‘SAS Text Miner’ 뿐만 아니라 통합 BI플랫폼인 ‘SAS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플랫폼’ 전체에 걸쳐서 적용됨으로써 사용자는 결과물을 더 빠르게 도출해 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테라그램’의 정교한 검색 기술은 사용이 간편한 BI 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조직 전반에 걸쳐 BI의 가용성을 극대화시켜 주어서 SAS와 테라그램 기술이 결합되면 단순히 보고서의 제목이 아닌 실제 컨텐츠나 관련 메타데이터에 근거한 색인 생성이 가능해진다.

비정형 데이터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대다수의 데이터들이 종래의 정형화된 데이터베이스의 영역 밖에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업 내에서 전체 비즈니스 데이터 중 비정형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율은 70%에 달하고 있으며, 이런 데이터는 주로 고객의 의견, 서비스 청구서, 이메일 및 채팅, 서류 및 조사 보고서, 블로그나 RSS 피드, 품질 보증 청구, 이력서, 음성메일이나 전화 로그, 기타 등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소스들로부터 생성되고 있다.

테라그램의 기술이 접목되는 SAS Text Miner는 2002년 출시된 이래, ‘SAS 품질보증분석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SAS 비즈니스 솔루션에 포함되어 제공되고 있다. 제조업계에서는 이 솔루션을 비정형 데이터 현상이 두드러진 품질 보증 청구와 서비스 관련 데이터들을 통합 및 분석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잠재적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이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 그리고 제품의 질까지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은행에서는 고객의 전화 문의 내용이나 관련 메타데이터(통화 시간, 대기 시간, 통화 전환 횟수)에 텍스트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고객의 신용도가 양호한지, 또는 거래 관계가 지속될 지의 여부 등 고객의 만족도 측정과 결과 예측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보험사의 경우에는 손해 사정인의 보험금 청구서와 보험사기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인구 통계학 정보에 이 텍스트 분석 기법을 이용하고 있다.

한편 SAS코리아의 조성식 대표는 본사의 테라그램 인수와 관련하여 “기업이 고객, 시장 기회, 내부 운영, 공급망 등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간과하거나 등한시 할 경우, 큰 그림을 볼 수 없게 되어 결국 잘못된 의사 결정을 내릴 공산이 커진다. 따라서 한국어 등 30여개 언어 지원이 가능한 테라그램의 기술을 SAS 텍스트 마이닝 솔루션에 접목하게 된 것은 고객 중심의 혁신을 전개해 나아가는 본사 R&D정책과 마케팅의 결과이다”라고 강조했다.


웹사이트: http://www.sas.com/korea

연락처

SAS코리아 김현민 과장 02-2191-7031 016-358-9098 정미교 이사 016-713-2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