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파킨슨병의 날 기념 ‘파킨슨병 환자, 환자가족, 의사가 함께하는 걷기 한마당’ 행사 개최

뉴스 제공
한국노바티스
2008-03-31 09:30
서울--(뉴스와이어)--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 (회장: 이명식 교수)는 4월 11일 ‘세계 파킨슨병의 날’을 기념해 4월 12일(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양재동 시민의 숲 (야외무대)에서 파킨슨병 환자, 환자보호자 및 의사가 함께 참여하는 ‘파킨슨병 환자 걷기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웃음치료사와 체조 시범자가 진행하는 즐거운 프로그램에 이어 환자와 환자 가족들, 의사들과 함께 걸으며 대화와 투병의지를 다질 수 있는 걷기대회로 진행된다.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의 이명식 회장은 “파킨슨병은 만성질환으로 약물, 수술 치료 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치료는 환자의 삶의 질에 많은 관련이 있다.” 면서 “파킨슨병 환자, 환자보호자, 의사가 함께 참여하는 파킨슨병 관리의 필요성과 일상생활에서 운동 등을 통해 심리-사회적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노력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세계 파킨슨병의 날 기념 걷기 한마당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파킨슨병은 가장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질환의 하나로 사회가 고령화 되면서 유병률도 증가 추세에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손 떨림, 경직, 움직임 둔화, 자세 불안정 등과 같은 운동기능 장애 등이 있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통해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나, 잘못된 운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에 대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세계 파킨슨병의 날은 1817년 최초로 파킨슨병을 질환으로 확립한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 (1755~1824)의 생일을 기념하여 4월 11일로 지정되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파킨슨병 심벌로 사용되고 있는 ‘레드 튤립’은 파킨슨병에 대한 인식 증진과 전세계 파킨슨병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지원을 의미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가 주최하고 한국노바티스가 후원하고 있다.

오늘 4월 12일 걷기 한마당 행사에는 파킨슨병 환자와 보호자는 누구나 사전 등록 없이 참석할 수 있다. 행사문의는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 (전화 02-2019-3320)로 하면 된다.

# 파킨슨병에 대하여

고인이 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와 세계적인 권투 선수인 무하메드 알리, 영화 Back to the future 시리즈에 나오는 미국 영화배우 마이클 J 폭스 등이 앓고 있는 병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파킨슨병은 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는 대표적인 신경퇴행성질환의 하나로, 주요 증상들로는 팔과 다리의 진전 (떨림), 운동이상증, 근육의 경직, 움직임의 둔화 (서동) 및 자세의 불안정 (쉽게 넘어지거나 불안정해지는 경향을 말함) 등 이 있다. 이 증상들은 주로 질환 진행 과정 동안 점점 심해 진다. 파킨슨병은 65세 이상 인구의 1% 이상에서 발생한다. 우리나라의 정확한 통계는 없으나 대략 인구 10만 명 10-20명 수준으로 60세 이상에서는 인구 100명당 1명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파킨슨병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생이 증가하고 여성 보다는 남자에게 발병율이 높다. 국내에서는 급속한 고령화와 더불어 환자수가 증가 추세다.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파킨슨병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대뇌 흑색질내의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퇴화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주요 치료는 도파민을 보충하는 약물치료가 근간이 된다.

# 세계 파킨슨병의 날과 레드 튤립(Red Tulip) 캠페인에 대하여

세계 파킨슨병의 날은 1817년 최초로 파킨슨병을 질환으로 확립한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 (1755~1824)의 생일을 기념하여 4월 11일로 지정되었다. 또, 전세계적으로 파킨슨병의 심벌로 사용되고 있는 ‘레드 튤립’은 파킨슨병에 대한 인지도와 전세계 파킨슨병 환자 및 보호자에 대한 지원을 의미한다. 레드 튤립은 1980년에 파킨슨병 환자였던 네덜란드 원예학자가 자신이 품종 개량해 발명한 빨간 튤립에 “Dr. James Parkinson” (1817년 최초로 파킨슨병 논문 발표)이라고 이름 붙인 것에서 유래되었다. www.eupd.eu.com

#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에 대하여

우리 나라에서 급속한 고령 인구 증가로 퇴행성 뇌질환의 필연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 학회’ (회장 이명식 교수)가 전국 의과대학에 파킨슨병을 전공하고 있는 50여명의 신경과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2006년 7월 창립됐다. 현재 424명의 회원이 가입되어있다. 학회에서는 2007년부터 세계 파킨슨병의 날 (매년 4월 11일)을 기념하여 파킨슨병에 대한 환자와 일반인들의 인지도 향상을 위해 대국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노바티스 개요
노바티스그룹의 국내 자회사인 한국노바티스(에릭 반 오펜스, www.novartis.co.kr)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으며 500 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고혈압 치료제 ‘디오반’, ‘엑스포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온브리즈’, 백혈병 치료제 ‘타시그나’, 진행성유방암 치료제 ‘아피니토’, 치매 치료제 ‘엑셀론패취’, 파킨슨병 치료제 ‘스타레보’, 당뇨병 치료제 ‘가브스’,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과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좀 치료제 ‘라미실’, 수막구균성뇌수막염백신 ‘멘비오’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vartis.co.kr

연락처

한국노바티스 홍보부 안병희 상무 768-9190
홍보대행사 KPR의 최민휘 02-3406-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