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역동적 미디어 컨텐츠 제작/전송/재생의 미디어 워크플로우 전 과정을 지원하는 신기술 대거 발표

2008-04-18 13:47
서울--(뉴스와이어)--한국어도비시스템즈(www.adobe.com/kr, 대표이사 지준영)는 오늘 본사가, 역동적인 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고 전송, 재생까지의 전 과정을 혁신적으로 지원하는 어도비의 신기술과 함께 차세대 영상 업계를 선도할 새로운 미디어 워크플로우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어도비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美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방송 박람회인’2008 NAB Show’에서 새롭게 발표한 주요 신기술 및 전략으로는, ▲ 비디오 콘텐츠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고해상도와 고음질로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 1.0(Media Player 1.0)’, ▲디지털 영상 파일 오픈 포맷인 ‘시네마 디엔지(CinemaDNG)’,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S3(Adobe Premiere Pro CS3)에서 소니 XDCAM EX 카메라 포맷 지원, ▲최고급 해상도로 풀 스크린을 지원하는 H.264 포맷의 컨텐츠를 캡쳐 및 스트리밍하여 실시간 방영이 가능한 ‘어도비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 2.5 (Adobe Flash Medai Encoder 2.5)’, ▲디지털 컨텐츠 소유자를 위해 저작권을 완벽하게 보호 지원하는 '플래시 미디어 라이트 메니지먼트 서버 (Flash Media Rights Management Server)’, ▲사용자들이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컨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전문가용 비디오 소프트웨어에 ‘메타 데이터 개발 전략’ 공개 등이 있다.

크로스미디어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어도비시스템즈는 이번’2008 NAB Show’에서 단지 신기술의 공개뿐 아니라, 역동적인 미디어의 제작 및 전송, 재생에 이르는 미디어 워크플로우 전 단계에 있어 혁신적인 업계 표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번 대 공개를 통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술을 발표 했다.

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 (Adobe Media Player) -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 (Adobe Media Player)는 특히 이번 발표 중 하이라이트로, 차세대 TV를 대표하는 모델이다. 이는 스트리밍되고 있는 컨텐츠 또는 다운로드 받은 컨텐츠를 어도비 플래시 포맷을 통해 고해상도로 재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제 사용자들은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어도비 플래시 포맷으로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아 받아 1080p, 720p, 480i의 고해상도와 고음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사용자들은 텔레비전 쇼나 기타 온라인 비디오 컨텐츠 제공사에서 새로운 컨텐츠가 출시되는 즉시 자동으로 수신할 수 있다. 이번 NAB Show에서는 미국의 CBS, MTV Networks, Universal Music Group, CondZNet 등과 같은 굴지의 텔레비전 방송사 및 컨텐츠 제작사에서 이를 활용한 고품질 미디어 컨텐츠의 송수신 과정을 보여줘 업계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 시네마 디엔지(CinemaDNG : Cinema Digital Negative Specification) - 어도비는 영상 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될 오픈 포맷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시네마 디엔지'는 디지털 영상 파일을 보다 쉽게 보관하고 다양한 기기, 업체, 그리고 파일 포맷으로 인한 워크플로우 상의 호환성 문제를 완벽히 해결한다. 앞으로 어도비는 앞으로 DNG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 Panavision, Silicon Imaging, Dalsa, Weisscam, ARRIR 등과 같은 주요 카메라 제조업체와 Iridas, The Foundry와 같은 소프트웨어 업체 그리고 CineForm 등의 코덱 제공업체들과 함께 CinemaDNG를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시네마 디엔지(CinemaDNG)를 통해 어도비는 디지털 스틸 카메라용 오픈 호환성 포맷을 디지털 영상과 연결시키며, 멀티미디어 제작 업계 전체에 이익을 가져다 줄 업계 표준의 개발 계획을 밝혔다.

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S3(Adobe Premiere Pro CS3)에서 소니 XDCAM EX 카메라 포맷 지원 -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CS3(Adobe Premiere Pro CS3)에서는 소프트웨어만으로도 HD컨텐츠를 트랜스코딩과 리랩핑(Rewrapping) 과정이 필요 없는 테이프 리스(tapeless)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해준다. 테이프 기반의 카메라 포맷인 경우 워크플로우가 속도, 성능, 효율성 등에 인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점점 고용량 데이터카드, 하드 드라이브, 컴팩트 스토리지 디바이스를 통한 워크플로우로 대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도비는 비디오, 필름, 방송 전문가들에게 고도로 통합된 테이프리스 워크플로우를 제공하여, 작업을 보다 빠르게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 어도비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 2.5 (Adobe Flash Medai Encoder 2.5) - 역동적인 미디어 컨텐츠의 재생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어도비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 2.5(Adobe Flash Media Encoder 2.5)는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콘서트, 웹 캐스트 또는 스포츠경기 등 실시간 이벤트를 방영하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다.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 2.5를 통해 최고급 해상도로 풀 스크린을 지원하는 H.264 포맷의 컨텐츠를 캡쳐 및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 플래시 미디어 라이트 메니지먼트 서버 (Flash Media Rights Management Server) - 이번 2008 NAB Show에서 최초로 공개된 플래시 미디어 라이트 메니지먼트 서버는, 디지털 컨텐츠 소유자를 위해 저작권에 대한 완벽한 보호를 지원한다.

 메타 데이터 개발 전략을 미리 공개 - 어도비는 향후 사용자들이 미디어 제작과 관련한 정보자산 관리가 자동화되고, 이에 따라 미디어의 제작이 보다 간소화되고 가속화 될 것이며, 사용자들은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컨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전문가용 비디오 소프트웨어에 메타 데이터 개발 전략을 추가시킬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어도비는 실시간으로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어도비의 플래시 미디어 서버(Flash Media Server)와 플래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Flash Video Streaming Service)를 공개했다. 아울러 무려 5억 명이 넘는 인구가 사용하고 있고 전세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99%에 탑재되어 있는 동영상 재생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도 소개했다. 한편, HD급의 최고급 해상도로 풀 스크린을 지원하는 어도비 플레시 플레이어 9는 2007년 12월 첫 공개 이후 62% 설치율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2008 NAB Show’에서 어도비는 프로페셔널 비디오 소프트웨어의 차기 버전에서 공개될 신기술도 선보였다. 이는 정보의 제작과 전달을 자동화함으로써, 포스트 프러덕션 업무는 보다 간편하고 빨라지며, 고객들에게는 빠르고 쉽게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또한 컨텐츠를 배포하고 재생하는 동안에도 컨텐츠 소유자는 보다 정확한 타겟 광고를 통해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어도비 다이나믹 미디어 부사장인 짐 제랄드(Jim Guerard)는 “어도비는 다이나믹한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전달 및 재생에 걸친 전 과정에 걸쳐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하루가 달리 급변하는 미디어와 광고환경에서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있다. CDN부터 플러그인 개발사까지 우리의 파트너사들 덕분에 어도비의 기술은 고객들이 컨텐츠를 개발 및 배포하고, 이를 통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총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한 다이나믹 미디어 워크플로우 솔루션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MTV 네트웍스의 디지털 유통 및 비즈니스 개발 총괄 부회장인 그렉 클래이먼(Greg Clayman)은 “어도비의 혁신적 발전의 모습은 디지털 영상 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우리가 고객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하여 여러 방법으로 이윤을 남기게 한다” 라며, “어도비 CS3 마스터 컬렉션(CS3 Master Collection) 소프트웨어와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는 전 세계의 사람들이 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게 하는 완벽한 도구”라고 말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개요
어도비시스템즈는 시간, 장소, 매체에 구애 받지 않고 아이디어와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을 혁신한다. 한국어도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dobe.com/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adobe.com

연락처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윤선미 과장 02)530-8017
홍보대행사 커뮤니케이션웨이브 정보람 대리 02-6414-6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