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세계 도매시장연맹 가입

서울--(뉴스와이어)--가락동 도매시장(가락시장), 강서도매시장, 양재동 양곡도매시장을 관리하고 있는 서울특별시농수산물공사(사장 김주수)는 해외 도매시장의 구조, 조직, 운영에 관한 정보 획득과 국제교류 추진을 위해 세계도매시장연맹에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세계도매시장연맹은 네덜란드 헤이그에 소재해 있고 의장과 부의장 그리고 이사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150여 개 도매시장 관리 조직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세계도매시장연맹의 주요 역할은 ▶세계도매시장의 구조, 조직, 운영에 관한 정보의 국제교류 추진, ▶시장에 관한 전세계적인 자료의 수집과 등록, 보고서·연구서 발간, 경험, 지식, 전문견해 교환, ▶새로운 시장 건설·운영에 따른 전문적 조언 제공 등이다.

가락시장은 연간 거래물량 230만톤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도매시장이지만 그동안 국제교류에는 소극적이었다.

세계도매시장과 다양한 교류를 통한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

앞으로 공사는 세계도매시장연맹의 정식 회원으로써 세계의 유수한 도매시장들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국제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 선진도매시장의 운영 노하우와 기술을 배워 농수산물시장 개방에 대비해 우리나라 도매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도매시장연맹이 주최하는 2008년 세계도매시장총회에 참석한다. 금번 총회는 2008. 4. 22 ~ 4 . 25까지 4일간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멕시코 총회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시장의 미래의 도전과 기회, ▶ 21세기형 시장의 소유와 운영 모델, ▶시장의 지속 가능한 환경 창출, ▶시장 운영을 부양하기 위한 네크워크 전략 개발 등이 논의된다. 또한 멕시코시티도매시장, 튤티튤란 도매시장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공사에서는 이번 총회에 유통본부장을 포함한 3명의 임직원이 참석한다. 공사는 세계도매시장연맹 가입과 금번 총회 참석을 통하여 세계 유수 도매시장들과의 국제교류는 물론, 도매시장 운영에 대한 다양한 선진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우리나라 도매시장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개요
서울시가 운영하는 가락시장에 위치한 공공기관

웹사이트: http://www.garak.co.kr

연락처

서울시농수산물공사 기획팀장 고두신 02-3435-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