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험 나들이...양산문화예술회관 ‘세계인형나라 여행전’ 인기

2008-04-22 16:12
부산--(뉴스와이어)--전국에서 다양한 청소년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있는 중에 양산문화예술회관이 주최하는 '세계인형나라 여행전'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일반인들까지 몰려와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다.

인형은 그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그 민족의 전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희로애락과 부귀영화를 함축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문화적 상징물이다. 이번 전시는 인형의 역사와 변화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유물 및 Antique 인형, 세계 각국의 다양한 생활상을 보여주는 민속인형, 다양한 시대 및 지역에서 유행했던 Theme 인형, 연극 인형극 등 공연에 사용했던 공연용 인형, 세계명화인형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세계인형전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지구촌 문화의 공통성과 차이점을 명확히 드러내는 문화적 상징물의 하나인 인형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여줌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을 생각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산 북구에서 온 유민숙(42세)씨는 "세계 각국의 천차만별한 인형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할수 있어 좋았고 특히 고흐의 자화상 인형 앞 별밤이 환상적이고 몇 작품들은 유명작가가 세계명화를 인형작품으로 구상한 게 인상적입니다 직접 인형을 어린이가 가지고 놀 수도 있고 사진도 찍을 수 있어 좋았다" 며 전시장에서 아이와 함께 지구촌 의 인형들을 보면서 사진까지 찍어줘서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큐레이터 김수지씨는 "이번 세계인형나라여행 전시는 그동안 학교에서 수업에만 매달려온 아이들에게 모처럼 여유를 가지고, 또한 학교 교육에서는 접할 수 없었던 것들을 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여러 가지 인형을 직접 가지고 사진도 찍고 놀아볼 수 있는 체험공간을 곳곳에 마련하여 관람객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시장 건너편에서는 인형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특별 제작한 인형탁본 만들기, 인형에 색칠하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체험코너에서 만든 인형판화 ,인형옷, 인형가방 작품들은 본인이 직접 가지고 가 소장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번 전시를 주최하고 있는 양산문화예술회관 김영익계장도 "이번 전시는 어린이들부터 초, 중, 고교생은 물론 일반인에 이르기 까지 인형과 함께 세계문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잘 활용한 전시로서 국내 전시프로그램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관람료는 균일 2,000원으로 현장판매 하고 있으며, 20명 이상 단체 예약 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하실 수 있다.

엄마와 함께하는 어린이 청소년 인형체험 교실 운영 안내
- 일시 : 2008년 4월 28일(월) 부터 5월5(월)까지 10시~17시
- 효과 : 인형을 이용한 자기만의 독특한 티셔츠나 가방을 만듦으로 해서 스스로의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참고 : 완성된 작품은 본인이 가져가는 것임
* 예약접수: 세계인형나라 여행전 안내데스크

종류 :나만의 인형 T-셔츠 / 가방만들기
- 목적 : 순간염색지를 T-셔츠/가방에 새겨 넣음으로 해서 나만의 독특한 셔츠/가방을 만든다.
- 내용 : 1)원하는 색깔의 염색지를 고른 후 디자인에 맞게 오려 뒷면을 흰종이에 붙인다.
2)티셔츠에 색지를 뒤집어서 배치한 후 종이를 덮는다.
3)가장 높은 온도에 예열된 다리미로 약30초 동안 힘껏(온몸에 체중을 실어서)눌러준다.
4)완전히 열을 식힌후 덮은 종이에 색지를 걷어내면 이세상에 하나뿐인 염색 티셔츠 완성

*주의 : 계속하여 눌러주는 것 보다는 3~5초 간 눌렀다 띄었다하고 완전히 식힌후 떼어야합니다!

- 재료 : (순면)T-셔츠와 염색색종이, 가위, 다리미 (로고 인쇄도 가능)
- 체험료 : 5,000원 (국산 순면티셔츠 +순간염색지 4매)
종류 : 인형에 색칠하기
목적 : 하얀인형(고양이,나비,쿠알라,사람,할로윈등에 물감으로 색칠을 하여 나만의 인형을 만든다

- 내용 :1) 9종류의 플라스틱 인형이나 종이인형중에서 택1 + 아크릴 물감이나 포스터칼라 12종 + 앞치마,토시,수건,붓,빠레트 제공

2)오페라인형, 나비, 쿠알라,할로윈인형등 9종의 그림샘플을 보고 물감으로 자기만의 가면을 만들어 본다

이밖에도 전문 사진작가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대형 설치미술 작품 앞에서 자기가 만든 작품과 함께 고화질 디지털카메라로 무료로 기념사진을 촬영해 이메일로 발송까지 해주고 있다.

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 개요
중앙문화예술프로그램센터는 중앙단위의 우수 문화예술프로그램(공연,전시,강의)을 전문기획가가 없는 전국의 문화공간에 공급하여 문화공간을 활성화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이며 산하에 움직이는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ulturalcenter.or.kr

연락처

양산문화예술회관 055-380-4131 김기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