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성공 비결, ‘녹두엔느’에게 물어봐

뉴스 제공
코리아나 바이오 코스닥 027050
2008-05-15 10:58
서울--(뉴스와이어)--제품 개발에 트렌드 형성, 유통망 확대까지 고객의 활동에 성공이 달려있다.

코리아나 화장품(대표이사 사장 유학수 www.coreana.com)의 자연주의 화장품, 녹두(nokdu)의 대학교 홍보 사절단인 ‘녹두엔느’들은 5월 활동 미션으로 집과 학교 주변에서 녹두를 판매하는 매장을 찾는 ‘내 주변의 녹두를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녹두를 판매하는 매장과 그렇지 않은 곳을 찾아 이름과 위치 등을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면, 녹두 정품을 상품으로 받고 활동 포인트를 높일 수 있다.

‘녹두엔느’란 코리아나 녹두가 펼치는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독특한 아이디어로 캠퍼스를 촉촉한 녹두 소식으로 이끌어 가는 대학생 트랜드 세터들을 의미한다. 녹두 신제품을 제일 먼저 사용하고 품평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 단순한 소비자에서 출발해 녹두 제품을 개선하는 개발자로, 프로슈머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주의 흐름을 타고 한국산 녹두에 대한 유행을 만들고 전파하는 트렌드 세터로까지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깨끗하고 촉촉한 녹두 미인을 알리는 입소문의 진원지로 녹두 유행을 이끄는데 이어 유통망 점검까지 전방위로 활동하며 녹두 성공의 한 축이 되고 있다.

4월에 발대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한 녹두엔느 4기는 전문가 못지 않은 화장품에 대한 식견을 바탕으로 녹두와 다양한 제품을 비교 분석한 사용 후기를 올리고 있다. 사진과 함께 자신의 몸을 통해 꼼꼼히 사용 전후를 비교하고 그 변화를 자세하게 기록한 두툼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하고, 20대의 생활 언어가 된 UCC와 만화 캡션을 이용해 유머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을 보내기도 한다. 또한 여학교 휴게실ㆍ화장실 등에 샘플을 비치하는 등 고객 중심의 접근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축제와 시험 기간 동안에는 깜찍한 문구와 함께 무인 샘플대를 설치 하거나 학생들이 모이는 곳에 부스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녹두 체험 기회를 넓히고 있다.

4개월의 활동 기간 동안 녹두엔느들은 녹두 제품의 심층 분석, 프로모션 기획서 작성과 체험 이벤트 진행, 새로운 아이디어 제안, 커뮤니티 활동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개인별 팀별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화장 원료와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소와 화장품 원료로 가꾼 식물원, 전통 화장과 생활 관련 유물을 전시한 화장박물관을 견학하며 화장품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험한다.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심사를 거쳐 활동 내용에 따라 소정의 장학금과 수료증을 지급받게 되고 계속적으로 뷰티 테스터로 활동하게 된다.

코리아나는 4월에 ‘녹두 UCC’ 대회와 5월 ‘내 주변의 녹두를 찾아라’ 이벤트에 이어 톡톡 튀는 녹두엔느들의 아이디어를 더욱 발굴하기 위해 다음달에 마케팅 PT 대회를 개최한다. 제품, 유통, 이벤트 등 기업 활동의 전 분야에서 기존 틀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얻은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대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여대생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제품 생산부터 소비까지 기획, 생산, 마케팅, 홍보, 영업 등 전반적인 기업 활동에 고객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녹두엔느는 2006년 10월에 1기가 시작된 이래 현재 4기가 활동 중이며 이화여대, 숙명여대, 덕성여대, 세종대 등 12개 대학교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행력으로 녹두를 알리고 있다. 지금까지 총 100명의 녹누 엔느들은 1인당 평균적으로 온라인에 약 80개의 컨텐츠를 생성하고, 오프라인을 통해서 약 300명의 사람들을 직접 만나 녹두를 전하는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리아나 박리진 녹두 브랜드 매니저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소비자임을 녹두를 아끼고 자랑하는 ‘녹두 엔느’들의 활동을 지켜보면서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며 ”앞으로 대학생들의 사회적·기업적 체험을 지원하고 육성하여 기업과 고객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나가는 고객 중심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감성과 이미지를 중시해온 화장품 업계에 고객들의 참여와 체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일상화 되고 있다. 디자인, 마케팅, 제품 등 다양한 공모전과 대학생 마케팅 대회를 통해 고객 중심의 새로운 의견을 활발하게 반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reana.com

연락처

홍보대행 스위치(코리아나 내부에 있는 대행사) 김윤오 대리 3475-1999,019-282-7798 김지영 대리 3475-1982, 011-732-7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