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우울증, 기쁨으로 바꾸기’ 출간...영적 성장을 위한 감성 수련

뉴스 제공
바오로딸출판사
2008-05-20 11:33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들어 우울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발병 원인을 사회 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여러 관점에서 연구하며 대책을 강구해 나가는 입장이다.

바오로딸출판사에서 문종원 저 '우울증, 기쁨으로 바꾸기'가 발간되었다. 이 책은 우울증의 여러 모습과 현상을 진단하여 하느님의 말씀 안에서 우울증에 적극 대처하여 치유의 길을 찾도록 이끌며, 더욱 기쁘고 행복한 나날을 살아가는 비결을 제시한다.

부정적 생각에서 자살로 이어지는 우울증 전반을 7장에 걸쳐 다루며 우울증을 영적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도록 초대하는 우울증 치유 길잡이다.

먼저 우울증이 무엇인지 정의 내리며 우울 반응, 조울증, 은둔형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 등 우울증의 여러 모습과 현상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각 사례는 저자가 평화방송에서 상담한 내용, 피정이나 교육을 통해 개인 상담 또는 그룹 상담을 하면서 상담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다.

무기력과 무능력의 주요인인 우울증에 걸리면 침울하고 슬프며, 희망을 잃고 쉽게 실망하며 의기소침하게 된다. 피곤에 젖어 있거나 힘이 떨어지고 식욕이 감퇴되며, 가슴이 답답하고 밤잠을 이루지 못하며 면역기능이 약화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면서 심하면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우울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가 진단하도록 초대하며 우울증이 찾아오는 시기를 6가지 예(사랑하는 사람이 거부할 때, 실패할 때, 상실할 때, 불필요하게 비교할 때, 실망하고 절망할 때, 신체에 이상이 있을 때)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는 중년기에 찾아오는 위기와 우울증에 대해 새로움에의 도전이며 영적 성장에 이르는 문을 여는 순간이라고 말한다. 인지행동 치료, 음악 치료, 휴식과 운동 치료, 수면, 적당한 영양과 음식물 섭취, 영적 치료 등 우울증을 치유하는 6가지 방법은 우울증에 걸리지 않았다 하더라도 의식하고 실천해 봄직한 사항이다.

과학 문명의 발달로 모든 것이 더욱 편안하고 풍요로워졌으나 불행하게도 도덕적·영적 가치가 상실되어 가고 있다. 지나친 편리함과 쾌락을 추구하며 경제적 이익을 최고 목표로 삼는 이 시대에, 마음의 평화를 찾아 늘 웃음을 간직하고 살아가고 싶다면 한번쯤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무엇보다도 모든 아픔을 치유해 주시는 예수님을 신뢰하고 성령의 이끄심에 자신을 내맡길 때 하느님의 말씀과 공동체의 사랑 안에서 치유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우울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이와 같은 심정에 처한 적이 가끔 있다면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 지은이:문종원
1992년 서울대교구에서 사제품을 받고 미국 로욜라 대학에서 사목학을 공부했다. 평화방송 라디오 주간을 거쳐 현재 성령쇄신운동을 지도하고 있으며, 우울증· 죄책감· 걱정· 두려움· 분노· 상실감· 스트레스 등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영적 성장을 위한 감성 수련’과‘나 자신을 찾아서’를 기획·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길을 묻는 그대에게」가 있으며, 역서로 「행복 찾기」·「기도 산책」·「우울증」·「걱정」·「스트레스」·「두려움」·「낙담」·「학대받는 아이에서 학대하는 어른으로」·「느낌을 마주하라」·「스트레스, 말씀으로 사귀자」·「화, 제대로 내기」·「감정, 예수님께 가는 징검다리」·「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신앙, 집착에서 열정으로」·「꿈, 하느님의 잊혀진 언어」등이 있다.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바오로딸출판사 광고팀 02-944-08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