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필드버스 CC-Link가 KS 표준으로 제정되다

뉴스 제공
아이씨엔
2008-05-21 12:03
서울--(뉴스와이어)--국제 표준의 개방형 산업용 필드버스 통신망인 CC-Link가 한국산업규격 KS로 제정됐다. 이번 KS표준 제정을 통해 CC-Link는 ISO 및 IEC 국제 표준을 비롯하여 중국 국가표준 및 SEMI(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표준에 이어 국내 국가표준으로까지 성장하게 됐다.

지난 4월에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CC-Link에 대해 KSBISO15745-5 규격으로 산업자동화 시스템 및 통합의 HDLC 기반 제어시스템에 대한 참조기술로 KS규격 제정을 고시했다.

CC-Link 및 관련기술의 보급을 추진하고 대응기기를 확대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및 제품의 신뢰성 유지와 향상을 도모하며 글로벌 FA기기의 진흥과 산업계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2000년 11월에 설립된 CLPA(CC-Link협회)에 따르면, 올해 3월말 현재 파트너 회원수가 1,000개사를 넘었고 CC-Link접속 대응 제품 수도 900기종을 넘어섰다. 또한 07년 현재 500만 노드 이상의 제품이 출하되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스탠더드를 추진해 온 CLPA는 2001년에 반도체 및 FPD업계의 국제표준인 SEMI(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 스탠더드를 취득한 것을 시작으로, 2005년 중국 국가규격인 ‘GB'인증 , 2006년 ‘ISO15745'규격의 인증, 2007년에는 IEC61158, IEC61784의 규격도 차례대로 인증 취득을 완료한 상태다.

그에 발 맞추어 CLPA한국지부에서는 한국산업규격(KS : Korean Industrial Standards)의 취득을 추진해 왔으며 마침내 올해 4월 KS규격으로 제정,고시되었다. 이로써 CC-Link는 국내 및 세계각지에서 표준규격으로 인증을 받으며 명실상부한 국제표준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산업IT분야 컨설팅 및 리서치 전문업체인 아이씨엔 오승모 사장은 "CC-Link가 국내 KS 표준으로 제정됨에 따라 개방형의 주요 산업용 필드버스들이 KS 표준으로 발전하여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관련 시장에서의 필드버스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고 전망했다. 또한 "CC-Link는 특히 기존의 제조 자동화 산업 분야의 제어 시스템 시장은 물론 반도체 및 LCD 제조장비 분야 제어시스템에서의 네트워크 시장 확대를 더욱 가시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CLPA는 산업용 필드네트워크인 CC-Link 외에 필드 안전네트워크인 ‘CC-Link Safety'와 이더넷 기반의 산업용 네트워크인 ‘CC-Link IE'를 출시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CC-Link 패밀리에는 CC-Link/LT, CC-Link, CC-Link Safety, CC-Link IE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ICNweb.co.kr

연락처

아이씨엔 오승모 팀장, 02-394-82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