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바이오텍, 국내 최초 꽃송이버섯 베타글루칸의 체내흡수 및 면역활성 메카니즘 규명

뉴스 제공
하나바이오텍
2008-06-11 13:08
연천--(뉴스와이어)--꽃송이버섯 베타글루칸이 체내에 흡수되어 면역작용을 일으키는 경로와 메카니즘이 하나바이오텍과 서울시립대 연구팀에 의해 과학적으로 규명되었다.

그동안 약용버섯의 항암효능에 대한 연구는 많았지만, 베타글루칸이 효과적으로 항암효능을 나타내기에 위해서는 수용성 나노크기로 추출되어야 하며, 소장내 페이어스패취(Peyer's patch)의 '덱틴-1(Dectin-1)'이라는 수용체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어 면역활성 작용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이번 연구는 하나바이오텍 천연물소재연구소와 서울시립대 분자면역학연구실 김하원 교수팀이 농림부 2007 농림기술개발과제인 “나노기술을 이용한 약용버섯 유래 베타글루칸의 수용성 초미세화 추출기술 확립 및 면역활성 규명과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관한 연구”의 수행결과에서 밝혀졌다.

연구팀은 농림부에 제출된 최종 연구보고서에서 평균 분말입도 150나노미터(150nm)까지 초미세화한 꽃송이버섯 수용성 베타글루칸은 분자량이 큼에도 불구하고 소장 페이어스패치 내의 덱틴-1과 결합하여 대식세포(Macrophage)와 반응하고 혈액 중의 면역촉진성 사이토카인인 암괴사인자(TNF)와 인터루킨-6(IL-6)의 분비를 촉진시켰다고 밝혔다.

하나바이오텍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꽃송이버섯에서 추출한 초미세 수용성 베타글루칸이 함유된'나노베타 CS-1'(사진)을 개발하여 지난 3월 미국에 수출하였고 현재 '나노베타-아쿠아'라는 액상 시제품을 제조, 시판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최근 베타글루칸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화장품, 식품 및 천연사료의 기능성 첨가물로 초미세 수용성 베타글루칸의 공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참고로 베타글루칸은 버섯류, 효모, 곡류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천연물로서,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기 보다는 대식세포(Macrophage), 자연살해세포(NK cell), T세포 등 정상적인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증가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경구복용에 의한 베타글루칸의 면역활성 작용은 2000년 미국 텍사스대 의과대학에서 면역세포 중의 하나인 수지상세포에 베타글루칸 수용체인 '덱틴-1'이 존재하는 것이 밝혀지면서 과학적으로도 입증되기 시작하였고, 2001년 영국 옥스퍼드대 병리학과에서 고돈과 브라운박사가 베타글루칸이 인체내 수용체인 덱틴-1을 통해 경구투여 방식으로도 사람의 몸에 흡수되어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을 밝혔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이번 연구에 참여한 서울시립대 김하원 교수가 버섯유래 베타글루칸의 인체흡수 및 면역작용 메카니즘에 대한 연구를 통해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하나바이오텍은 꽃송이버섯, 상황버섯, 영지, 노루궁뎅이버섯 등 약용버섯에서 베타글루칸을 수용성 나노입자로 추출하는 특허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 개요
하나바이오텍는 꽃송이, 참송이버섯을 중심으로 한 품종개발, 버섯재배, 약리활성 탐색 및 제품화하는 바이오벤처기업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hanabiotech.co.kr

연락처

하나바이오텍 고인수, 031-833-3500, 011-381-93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