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KITA-KEB, 글로벌 전자무역 결제모델 공동 발표
유트레이드허브의 글로벌화는 국내외 무역업체들이 전자무역 단일창구인 uTradeHub와 SWIFT망을 이용하여 무신용장 방식의 무역대금 결제를 가능하게 해, 기업과 은행 모두가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전자무역 결제라는 혜택을 얻게 된다.
SWIFT, KITA, 외환은행 등 3개 기관은 지난해 11월 글로벌 전자무역 결제모델의 개발에 합의하고 세부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번 결제모델의 발표와 함께 향후 중국, 일본의 기관 및 은행이 참여하는 실행계획이 진행됨으로써 동북아 3개국의 ‘전자무역 협력네트워크’구축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SWIFT는 전 세계 8,400여개 금융기관이 가입한 세계 최대 은행간금융전자통신기구로 상업송장 등 주요 무역서류의 은행 간 교환 및 검증기능을 구현한 TSU(Trade Service Utility)를 개발했다. 한국의 전자무역 시스템 uTradeHub및 외환은행과의 공동 협력으로 SWIFT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결제모델을 구현하게 되었다.
KITA전자무역추진센터 고영만 국장은 “uTradeHub가 세계 전자무역의 표준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국내에 한정된 서비스 영역을 글로벌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결제모델 발표와 앞으로 진행될 실행계획을 통해 uTradeHub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반을 확고히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위해 방한한SWIFT의 이안 존스톤(Ian Johnston)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는 “3개 기관의 공동성과물인 결제모델이 글로벌 전자무역 협력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앞으로 여러 국가 및 기관들이 동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협력모델의 글로벌화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스위프트 개요
SWIFT는 전세계 208개국 8,915여 곳이 넘는 금융 기관에 표준화된 메시징 서비스와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계 협력 단체입니다. 보다 넓은 의미의 SWIFT 커뮤니티에는 지급결제, 증권, 재무 및 무역 관련시장인프라 및 기업도 포함됩니다. 지난 10년 동안 SWIFT 메시지 가격은 80% 이상 인하되었으며 시스템은 5x9 즉, 99.999%의 가동시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SWIFT에 대한 추가 정보는 www.swift.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wift.com
연락처
브라이먼커뮤니케이션스 정효진 AE 02-2084-9233 010-5779-3838 이메일 보내기
-
2011년 9월 29일 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