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정보, 임베디드SW 선도 프로젝트 주관사 선정
‘2008년 임베디드SW 선도 프로젝트’는 제품 및 서비스 분야에 임베디드SW 핵심기술을 적용한 고기능화와 서비스 차별화로 전략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신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고되었다.
총 8개의 선도 프로젝트 중 인성정보는 u-healthcare 분야, 프로젝트명 ‘생체정보 기반의 원격진료 및 건강관리를 위한 의료단말과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선정되었으며 총 25억원(당해년도 12억원) 규모이다.
총 개발기간은 올 6월 중순부터 2009년 11월까지 1년6개월 가량 건강단말 및 SW 플랫폼간을 개발하고 이미 입증된 서비스 모델에 적용, 이에 대한 표준화를 이끌어 내게 된다.
최근 고령인구 증가에 따라 의료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어 건강 복지서비스를 위한 원격진료 및 건강관리 모니터링용 의료기기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진료가 가능하고 휴대가 간편한 의료기기를 지원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해당 과제는 인체로부터 맥박, 체온, 혈압, 칼로리, 심전도 등의 생체정보를 측정하고 측정된 정보를 모니터링 및 화상진료를 통해 건강 복지 서비스가 가능한 원격진료 기술과 건강관리 의료단말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서비스 적용 및 표준화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바이오센서 및 단말에 대한 SW(이동형, 가정용 생체정보 측정기기 등), 유무선 기반의 건강 정보 인터페이스, 사용자 중심의 임베디드 SW 플랫폼, 생체정보 수집/처리 및 운영/관리에 대한 플랫폼, 통합 헬스케어 지원솔루션을 개발하게 된다. 이렇게 개발된 기술과 솔루션은 홈 네트워크 환경 및 의료기관 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인터넷 및 온오프라인 서비스 환경에 적용, 시범 서비스를 시행하여 최적의 S/W 및 플랫폼을 제시하고 공개할 예정이다.
개발된 S/W 및 플랫폼을 다수의 사업자 및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표준 공개함으로써 향후 u-Health 관련 장비제조사, 시스템 개발공급자, 서비스 사업자 등 다양한 기업에서 공개된 표준을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인성정보 원종윤 사장은 “현재 u-Health 산업은 u-Health와 IT를 결합한 컨버전스를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기반이 되는 임베디드 SW의 기술기반은 취약한 실정이다”며 “이번 프로젝트로 인성정보는 u-Health 산업의 기준이 되는 플랫폼을 개발, 표준화하여 관련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엘바이오, XCE, C&I헬스케어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외부 연구기관으로 서울대 의학연구원, 고려대학교, 카톨릭대학교 u-헬스케어사업단이 참여한다.
[용어 설명]
임베디드SW (Embedded Software, 내장형 소프트웨어) :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를 제품에 내장하여 기능의 고도화 등을 가능하게 하는 융합기술의 핵심요소로 그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바이오센서 및 단말에 대한 SW : 이동형, 가정용 생체정보 측정기기 등
유무선 기반의 건강 정보 인터페이스 : usb, 802.11b/g, 802.14.4, 생체 신호 및 영상/음성 송/수신 등
사용자 중심의 임베디드 SW 플랫폼 : 전문의료인/가정용 건강관리 툴, 모바일 기반 건강 관리 SW 등
생체정보 수집/처리 및 운영/관리에 대한 플랫폼 : HL-7, ISO/TC215, TTA등의 표준 적용
통합 헬스케어 지원솔루션 : IPCC 건강상담 콜센터를 이용한 LBS, 응급관리, 원격화상건강 상담
웹사이트: http://www.insunginfo.co.kr
연락처
인성정보 박은숙 대리, 02-3400-7057, 016-641-874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