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미독서논술연구소, ‘이해 수준 무시한 마구잡이 교육’

서울--(뉴스와이어)--교육은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특히 요즘은 영어와 독서논술 교육이 첨예한 대립관계를 이루며 우선순위를 다투고 있다.

어떤 교육이든 미래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의 필요성은 누구라도 절감하고 있다. 특히 자국에서의 삶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요즘처럼 글로벌화 된 지구촌 세상에서는 더욱 그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구시대적인 사고방식인 너도 나도 시키니까 우리 아이도 시킨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이제는 당연히 해야 하는 교육으로 인식되어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가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래서 아주 많은 투자를 한다. 요즘 보도되는 뉴스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교육비의 지출이 많은 일부 가정에서는 심지어 아빠 월급의 절반 이상을 자녀 교육비로 투자할 정도라지만 실상 그만큼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가 하는 점이 의문스럽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이런 문제들을 양산하고 있는 것일까? 많은 교육 전문가들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교육의 시작단계가 가장 큰 문제라고 얘기한다.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자체적으로 만들어 놓은 커리큘럼과 시간표에 맞춰 학생들을 등록시키고 교육하고 있다. 입학하기 전 간단하게 검사를 하고 그 결과로 학부모와 상담을 한 뒤 등록을 결정하고 그때부터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과연 입학 시 치르는 검사가 무엇을 위한 검사이며 얼마나 정밀한가 하는 것이다.

간단한 인, 적성 검사나 문제 처리능력 검사 정도로 그치고 아이를 판단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교육은 점차 종합적인 사고를 요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데, 언어에 대한 능력 즉, 이해력이나 언어에 대한 적응력 등 정밀한 측정은 이뤄지고 있지 않고 단순 평가에서 그치고 만다.

학생들은 많은 장르의 지문을 대하게 된다. 크게 분류를 하면 문학과 비문학 장르이다. 그리고 더 세분화한다면 역사, 철학, 시사, 정치, 경제, 문학, 위인전기, 명작, 창작 등 아주 다양하다. 이 항목들을 잘 살펴보면 문학 보다는 비문학 장르가 더욱 많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대하는 실제 지문도 문학 보다는 비문학 장르가 훨씬 많다. 중요한 것은 각 장르마다 나타나는 학생들의 읽기 능력, 이해 수준 그리고 표현할 수 있는 수준과 능력을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수준에 맞는 교육이 이뤄져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또한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체질과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체질과 성향에 따라 공부하는 패턴도 다르고 어울리는 방법도 다르게 나타난다. 자기에게 맞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고, 천차만별의 수준차이가 나타날 수 있지만 이 모든 것을 개개인에 맞추기는 힘들더라도 학생들에 대한 정확한 검증을 통해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학생에 대한 부모의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강요와 압박 또는 방만하거나 오해로 인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고 이것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질 때까지 학생이나 부모 양쪽 모두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심도 깊은 학문을 탐구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능력, 이것이야 말로 이 시대를 살아가고 미래를 열어갈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의 요구는 시대적으로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되고 있다. 특목고의 선발기준, 대입 수능, 해외 명문대 입학, 선진 국가들과의 경쟁 등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갈 길은 멀고 첫 발은 떼어야 한다. 첫발을 떼는 방향이 어느 쪽을 향하느냐에 따라 가는 길의 방향도 정해진다. 21세기를 선도할 학생들이 올바른 첫 걸음을 떼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내가 발을 디딜 수 있는 만큼이 어느 정도 인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나를 알고 나의 능력을 알 때 내가 디딜 수 있는 첫 보폭이 정해진다.

그리고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아이들의 보폭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체계화시켜 알고 느끼게 만들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도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루미스쿨 개요
(주)이루미스쿨은 국내에서 최초로 독서교육관련 벤처기업으로서 독서능력의 개발을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독서문화를 건전하게 증진시킴을 목적으로 함은 물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신속, 정확히 습득하도록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정보처리능력과 시대적 요구인 논술력의 증진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사회공익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주)이루미스쿨은 국민 개개인의 독서능력 향상이라는 목표 하에 장르별 독서능력 및 집중력 향상 소프트웨어 개발, 교재 개발, 교구 개발, 교육시스템 개발, 온라인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독서능력개발 중심의 회사입니다. 국내최초로 on/off 라인이 가능한 독서능력개발 관련 교육&관리용 프로그램(홈 트레이닝 시스템)을 기획 및 개발 완료 했으며,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독서능력개발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교구, 교육 시스템 등을 꾸준히 개발하고, 교육 설비 시스템 및 교육 Know-How에 대한 서비스를 가장 일선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irumi.net

연락처

(주)이루미 스쿨 기획팀 천성중 02-403-8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