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대학생들, 캠퍼스 떠나 1주일 위성전파 현장체험

서울--(뉴스와이어)--방송통신위원회 중앙전파관리소(소장 민원기)는 여름방학을 맞아 광운대, 인하대, 부산대, 한국해양대 등의 전파공학 및 항공우주공학 전공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위성전파분야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운영(1기:7.21~25, 2기:8.18~22)한다고 밝혔다.

이공계 대학생 현장체험 프로그램은 중앙전파관리소 산하 위성전파감시센터에서 실시하며 위성전파감시개론, 위성전파감시시스템 구조 등의 이론 강의와 위성추적 및 신호복조 등의 장비조작 실습으로 진행된다. 또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천문연구원, KT 위성관제센터 등 관련기관도 견학하게 된다.

이번 1주일 현장체험 프로그램은 현재 진행 중인 위성전파분야 인턴십 프로그램(2개월, 3명)의 수용 한계를 고려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단기간에 위성관련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으로, 각 대학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학기 중에도 운영될 계획이다.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 배출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번 현장체험 프로그램은 참여 대학생들의 실무능력 및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학업은 물론 진로 결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참가한 학생들에게는 1학점씩 부여된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위성전파감시센터 국제협력과장 장봉조 031-644-597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