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의 한국 중소기업들, 올 하반기 투자 줄일 전망”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 금융기관 중 하나인 HSBC은행은 오늘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지역 10개 국가의 3,008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즈니스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SBC은행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아시아 지역 중소기업들은 국제적, 지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경제적 불확실성에서도 비교적 잘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기업들은 지역 경기가 작년에 비해 성장하거나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무역도 증가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채용과 투자는 작년보다 늘리거나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응답했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아시아 지역 내 중소기업들 중 2008년 하반기 국내 경기전망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8%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올 하반기에 투자를 줄일 것이라고 응답함에 따라 22%가 투자를 줄일 것이라고 한 2007년 하반기 조사와는 큰 대조를 이루었다.. 이러한 결과는 2007년 말부터 증가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불확실성 여파로 인해 낙관적인 전망이 줄어 들고 있는 것이라고 HSBC은행은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채용 규모를 작년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무역도 작년과 같은 수준이거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HSBC은행은 조사전문회사인 TNS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지역 10개 국가 (한국, 홍콩, 중국, 대만,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의 3,008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의 경우 서울과 부산에 위치한 300개의 중소기업 (연간 매출액 3백억원 미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는 기업들의 지역 경기전망, 투자 및 채용 계획, 중국지역, 기타 아시아 지역 및 세계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전망 등이 포함되었으며, 세부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기 전망

56%의 한국 중소기업들은 경기가 작년과 비슷한 낙관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37%는 경기가 후퇴할 것이라고 답했고, 6%의 기업들은 경기가 성장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GDP의 괄목할만한 증가로 인해 아시아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지역 경기를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기업의 59%는 경기가 성장할 것으로 응답해 가장 낙관적인 견해를 보였다.

투자 예상

48%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투자를 줄일 것이라고 답해 눈길을 끈 가운데, 한국 중소기업들은10개국 가운데 투자에 관해 가장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42%는 자본 지출을 작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11%만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베트남과 인도의 중소기업들이 2008년 상반기 투자를 확대하고 낙관적인 경기전망과 함께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예상

한국 중소기업의 85%는 경제 및 투자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채용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채용 증대 계획이 있는 기업은 10%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5%의 중소기업들은 채용 인원을 현재보다 감축하겠다고 응답했다. 다른 국가의 대부분 중소기업들은 현재 채용 수준을 유지하거나 증대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지역, 기타 아시아 지역과의 무역 전망

대다수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중국, 기타 아시아 지역과의 무역량이 작년과 같은 수준이거나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했지만, 34%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중국과의 무역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해 10개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 중소기업들 가운데 45%는 2008년 하반기 중국과의 무역량이 작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21%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63%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기타 아시아 지역과의 무역량이 작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3%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다른 지역과의 무역 전망

65%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세계 다른 지역과의 무역량이 전년과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16%,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19%로 나타났다. 인도 중소기업들은 향후 6개월간 중국, 기타 아시아 및 세계 다른 지역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과의 무역량 증가에 대해 가장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HSBC은행의 김기범 최고 기업금융 책임자는 “HSBC은행은 중소기업이 처한 비즈니스 환경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매년 두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HSBC은행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처한 상황에 더욱 더 가까이 다가가, HSBC은행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선진 금융 노하우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굳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r.hsbc.com

연락처

HSBC은행 정지향 이사 2004-0951
뉴스커뮤니케이션스 최은정/ 강지연 이메일 보내기 / 김진아 02-6323-50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