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2008년 장애예방교육 우수소감 시상식 개최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는 90% 정도가 후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 후 치료는 거의 불가능하여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국립재활원은 2005년부터 장애예방을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예방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국립재활원은 2008년 상반기 동안 90회, 12,543명의 초등학생 및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과 함께 교육소감을 공모하여 선발된 우수교육소감 작성자 48명(금상 2명(신길초등 이세령, 안암초등 여인혁), 은상 6명, 동상 12명, 장려상 24명)에게 표창장과 부상(문화상품권)을 수여하였다.
이날 수상한 학생들은 8월 18~20일 숲체원(강원도 횡성군)에서 열리는 2008년 장애예방캠프에 초대되어 장애예방교육 강사들과 함께 숲 체험, 장애 체험 등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일정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국립재활원에서는 향후 장애예방교육의 전국적인 확대실시 및 네트워크 구축, 강사 및 관리자 양성 등을 위하여 장애예방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장애예방교육에 참여할 강사를 모집 중이다.
장애예방교육의 강사활동은 장애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장애인의 취업이 어려운 현실에서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사의 자격은 사고로 뇌와 척수손상을 갖게 된 장애인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1차 서류전형(이력서, 자기소개서 각1부)으로 선발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강사 연수과정을 실시한 뒤 장애예방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현재 활동 중인 강사는 20명으로 이에 대한 소개 및 자세한 내용은 장애예방사업 홈페이지(www.noinjury.go.kr)를 방문하면 된다. 문의 : 국립재활원 장애예방실 901-1594
국립재활원 개요
국립재활원은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기관으로 장애인의 의료재활, 교육, 연구사업을 수행하는 국가유일의 중앙재활의료기관이다. 국립재활원은 1949년 중앙각심학원으로 시작해 1986년 국립재활원으로 명칭 변경 후 재활병원, 재활연구소, 체육관,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앙보조기기센터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미션은 ‘장애인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듭니다.’이다.
웹사이트: http://www.nrc.go.kr
연락처
국립재활원 교육홍보과 홍기요 901-1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