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지역 아파트 입주민, 노인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경비원 3교대제 전환사업은 기존의 24시간 근무후 24시간 휴식하는 2교대 근무방식을 12시간 근무후 24시간 휴식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추가 일자리를 신규로 창출하는 일종의 “경비업종 일자리나누기(Work-sharing)” 사업이다.
특히 아파트 입주민들이 현재 2교대제로 운영되고 있는 경비원 근무방식을 3교대제로 전환시켜, 일할 의지가 있는 신체건강한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동참하기로 한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에 따라 기존 8명의 경비원이 24시간 격일제로 근무하던 것을 12명의 경비원이 3교대로 근무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제안한 내용을 현대홈타운 입주자대표회의가 적극 수용하여, 위탁경비 관리업체인 (주)웅산산업개발과 3조 3교대 근무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경비원 3교대제 전환사업은 노인일자리 제공 및 소득창출 뿐만 아니라 경비인력의 정년연장 등 일자리 제공자와 수혜자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노인들을 위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24시간 근무시보다 상대적으로 업무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질높은 경비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24시간 전일근무라는 업무 부담으로 인해 60세 이하의 젊은 경비·관리근무자를 위주로 채용해 왔으나, 근무시간 조정을 통해 65세 이상의 노인에게도 근무기회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월평균 180시간 근무로 70만원 정도의 소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은퇴후 소득 보충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괜찮은 일자리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경비업종이 65세 이상의 노인 특성에 맞는 적합 직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델화하여 우리나라 경비원 시장의 20~30%를 점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경기도 남양주시, 대전광역시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추진하는 등 전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노인지원과 02-2023-8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