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 야생동물 피해방지단 확대 운영
피해방지단은 상습피해지역 시장·군수·구청장의 사전포획허가를 받아 유해야생동물의 출몰 또는 농작물 피해신고 즉시 출동하게 된다.
시·군·구별 피해방지단은 한국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 등의 지원을 받아 15명 내외로 구성되며, 밀렵 또는 남획방지를 위하여 밀렵감시단 또는 야생동물보호단체 1인 이상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중점 포획대상은 그간 개체수가 크게 늘어나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는 멧돼지, 까치, 고라니 등이며, 시장·군수·구청장은 해당지역에 피해를 주는 다른 야생동물에 대하여도 포획대상에 추가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금년도에는 수확기 농작물 피해방지단을 확대하여 신속한 농작물 피해방지 활동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자연보전국 자연자원과 과장 김낙빈 02-2110-6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