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지식경영시스템 ‘지니’ 도입
금번 구축된 지식경영시스템인 ‘지니’는 알라딘의 요술램프에 등장하는 소원을 들어주는 요정 ‘지니’에서 나온 말이다. 지식공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국민연금공단의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는다는 의미로 공단 내 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지니’는 지식, Q&A, CoP 가 혼재된 기존의 게시판을 각각의 시스템으로 분리하고 정보활용의 편의성의 향상과 다양한 직무전문가 중심의 지식관리기능을 강화하였으며, 통합검색을 통해 고객에 대한 빠른 업무 응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업무에 반영하기 위한 혁신 제안시스템도 함께 구축하였다.
국민연금공단 주철영 차장은 “고객중심 경영, 핵심역량 강화, 조직체제 시스템화 등 3대 목표를 중심으로 한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지식경영시스템의 도입으로 전사적인 지식의 생산 및 활용을 통해 대고객 가치창출을 이루고, 최고의 사회보장기관으로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 책임을 맡은 날리지큐브의 류성한PM은 “국민연금공단의 지식경영시스템은 사전에 지식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였기에 공단의 특성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며 “국민연금공단은 이를 바탕으로 직무전문가 중심으로 한층 더 체계적인 지식경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제안관리시스템과 더불어 과제관리 중심의 CoP 모듈을 적용, KMS와 유기적인 연동이 되도록 구축하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사의 K*Cube KMS, IMS 제품을 공급, 구축한 날리지큐브는 포스코, 삼성화재, 아주그룹 등 그동안 대규모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을 수행한 바 있으며, KMS에 웹2.0사상을 도입하여 KMS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kcube.co.kr
연락처
날리지큐브 마케팅•홍보 김미혜 과장 02-2194-2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