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손상, 꾸준한 관리가 치료 명약
관절경 시술을 받았으나 그 이후에도 관절이 무거운 증상이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불편한 느낌은 사라지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반대측 다리에 비해 아픈 다리가 눈에 띄게 가늘어졌으며, 점차 반대측 다리에서도 불편한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우리 몸은 일종의 소모품과 같아서 나이가 들수록 신체 기관의 기능이 서서히 약화되기 시작한다. 그 중에서도 ‘관절’은 50대가 되면 확연한 기능 저하를 느낄 수 있는 부위인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 일어나는 등의 일상 생활에서의 불편함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관절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관절은 한번 손상되면 원래의 건강한 상태로 회복되기가 무척 어렵다. 오랜 시간 사용해 닳고 손상된 관절은 그 시간만큼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를 받아야만 회복이 되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 치료는 ‘쉽고, 빠르게’라는 치료법이 통하지 않는다.
손상된 관절을 다시 건강하게 하는 최고의 치료법은 ‘몸 속 관절을 아끼고 소중히 하는 것’이다. 문화재들이 오랜 시간 동안 그 찬란한 빛을 잃지 않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약해진 부위를 보강해주고, 손상 위험요소들을 제거해가며 관리하듯이, 관절도 약해진 부분을 보강시키고, 위험상황이 발생치 않도록 평상시 꾸준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약화된 관절을 회복시키는 데에는 무엇보다도 식이요법과 운동이 도움이 된다. 우선, 관절을 이루는 구성 성분인 ‘교질’이 풍부히 함유된 음식들(예를 들어, 도가니탕, 사골국이나 멸치, 전어 등의 통째 먹는 음식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영양 균형을 맞추는 올바른 식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운동을 할 때에는 본인의 나이나 체력 상태 등을 고려하여 무리가 되지 않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관절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는 걷기, 실내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튼튼마디한의원 박선경 원장은 “이미 손상된 관절의 치료에 있어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는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교질이 풍부한 약재를 2~3일간 푹 고아 만든 ‘교제(膠劑)’를 넣어 처방한 한약 복용을 통해 약해진 관절을 보강하고, 침과 봉독요법 등의 한방 요법으로 관절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튼튼마디한의원 개요
튼튼마디한의원은 관절, 척추디스크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입니다. 튼튼마디한의원은 퇴행성관절염,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산후관절통 등을 수술無, 통증無, 부작용無 라는 ‘3無 원칙’과 약해진 부위를 근본적으로 보강한다는 한의학의 보법(補法)을 기반으로 치료합니다.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뼈와 관절, 척추 자체를 튼튼히 하고 나아가 몸 전체를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게 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이나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치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욱 뛰어납니다. 경희대 한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튼튼마디한의원의 ‘연골한약’이 연골을 파괴하는 단백분해효소를 억제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영국의 대체의학 전문학술지 '파이토테라피 리서치'에 게재되었습니다. 한방 치료에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이번 논문 등재를 계기로 튼튼마디한의원은 앞으로도 한방 치료의 과학화에 앞장 설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ttjoint.com
연락처
튼튼마디한의원 홍보팀 팀장 신향진 02-3453-10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