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무선 네트워크의 국제 표준화 동향에 주목

뉴스 제공
아이씨엔
2008-09-24 15:55
서울--(뉴스와이어)--산업 자동화 설비에서의 IT 기술 채용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무선(Wireless)도 그 기술중의 하나다. 각종 제조 공장 및 프로세스 설비관리로부터 SCADA 시스템, 선박/해양 설비, 터널/도로, 수처리 및 물관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무선 기술이 광범위하게 파고 들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시험대에 불과하다. 무선 기술에 대한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스펙이 구성되고, 국제적인 공인기관을 통한 제품 인증이 진행되어 산업 제어에서도 사용가능한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진다면 급속도의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더구나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를 통한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는 어디서나 (제조, 유통, 서비스, 인프라, 군사, 가전, 개인서비스) 발생할 여지를 남기고 있다.

최근 산업IT 및 산업용 네트워크 관련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아이씨엔(www.icnweb.co.kr)이 발표한 ‘산업용 무선 네트워크 국제 표준화 추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및 우주항공 분야와 같은 디스크리트한 산업분야보다는 광범위한 공장 라인과 시스템 라인 설비를 갖춘 케미컬, 오일&가스, 정유, 전력, 금속 등의 프로세스 설비 분야에서 산업용 무선 시스템이 큰 폭의 성장세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산업용 무선 네트워크는 현재 ISA100과 WirelessHART가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들 모두는 ZigBee와 같이 동일한 센서 전파 하드웨어에 기반하는 가운데,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데이터 수집 및 제어 통신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무선 LAN에 대한 산업용으로의 도입도 적극 이루어져, 산업전용의 무선 AP 및 안전 솔루션이 서서히 시장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더 넓은 대역의 IEEE 802.11n 무선 기술에 대한 산업분야 수요자들의 요구도 증가해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제조산업 및 프로세스 설비의 곳곳에서 무선 솔루션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으며, 기존 IT 무선 기술과 새로운 산업용 무선 기술이 점차 가시화 단계에 들어섰다. 산업용 무선에 대한 국제 표준화 작업도 깊은 안개속을 서서히 빠져나오고 있는 중이다.

산업용 무선 통신분야에서 공식적으로 큰 관심을 가져온 업체 또는 단체들로는 HART Communication Foundation(이하, HCF)와 지멘스,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국제 단체인 ISA(International Standard Association)를 들 수 있다. HCF는 기존의 HART 프로토콜에 대한 협회격의 조직으로 처음에는 4-20mA를 디지털 필드버스 통신으로 대체하는 변환기적인 프로토콜의 스펙을 결정해 왔다. 특히 프로세스 계기들에 대한 통신망을 주로 다루어왔다. 지멘스는 Profibus와 Profinet이라는 필드버스와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주도하고 있는 독일의 산업자동화 업체로써 IT분야에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무선랜(Wireless LAN)을 산업용으로 적극 도입하고자 노력해 왔다. 지멘스는 이를 IWLAN(Industrial Wireless LAN)이라고 부르고 있다. ISA는 IAS SP-100 표준화 커미티를 조직하면서, 산업용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과 국제표준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강하게 피력해 왔다. 특히 프로세스 산업분야에서 산업용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들과 함께 프로세스 분야에서의 국제표준에 우선적으로 큰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대표는 “지금도 블루투스나 ZigBee, Wireless LAN이 산업 현장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되고 있다. 그럼에도 국제적인 산업용 무선에 대한 표준안은 적극 추진될 필요성이 있다. 산업표준이 완료된 이후에 블루투스와 ZigBee 등을 산업적인 안정성을 확보하는 가운데, 표준속으로 끌어들이는 노력은 더욱 자연스러워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웹사이트: http://www.ICNweb.co.kr

연락처

아이씨엔 오승모, 02-394-8296, 010-5354-82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