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소방재난본부, 화재조사 사례연구 발표회 개최

의정부--(뉴스와이어)--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심평강)는 지난 9월26일 의정부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소방, 경찰 등 화재조사 관계자 69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적 화재조사 및 감식능력을 제고하고 연구성과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화재조사 사례연구 발표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남양주, 양주 및 파주소방서 화재조사관이 관할 지역에서 발생한 가구점 전기화재, 전기스토브 화재, 담뱃불 취급부주의 화재 등 주요화재의 발화요인, 발화열원, 연소패턴 등에 대해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분석․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일선 소방서 화재조사 관계자, 경찰 화재감식반, 전기․가스안전공사 및 보험회사, 대학교수 등 관계 전문가 등의 열띤 질의와 토론이 있은 후, 경민대학 김인범 교수의『가스화재와 감식방법』에 대한 초청강의를 실시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러한 화재조사 사례 발표회는 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가 화재조사관이 화재원인을 과학적으로 철저히 규명하여 이를 화재예방 대책에 환류 반영하여 맞춤형 화재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가하고 있는 방화 범죄 사건의 감소 및 방화범 검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는 앞으로도 ▲방화․폭발 등 주요화재 조사․감식분석 사례 ▲화재원인 규명 곤란으로 심층조사․분석이 필요한 조사․감식 사례 ▲신소재 화재로 정보공유가 필요한 화재조사 사례 ▲과학적 화재원인 조사․감식이 필요한 화재조사 사례 등을 중심으로 발표회를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를 강화하여 화재조사의 조사․감식 능력 및 대외 공신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권찬주 031-849-293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