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한국건축단체연합(FIKA) 대표회장 이·취임식 개최
건축계를 대표하는 건축3단체(대한건축사협회,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가협회)가 한국건축단체연합(Federation of Institute of Korean Architects, 이하 FIKA)을 설립했다. 이 단체는 WTO 관련 국제 협상 및 UIA 등의 국제기구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한편, 건축계의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하고, 2000년6월 시드니에서 열린 UIA이사회에서 정식으로 가입을 승인 받았다. 현재 FIKA는 지난 2001년 2월에 설립을 합의하고 3단체장으로 3인 공동회장단 및 실무의원회가 구성되어 있다.
FIKA는 세계화와 격변하는 국제적인 흐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한국 건축가들이 세계화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건축사제도, 건축교육제도 개선 등 국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건축계의 단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에 동의하여 한국건축단체연합(FIKA)이 출범하였다.
한국건축가협회 개요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김종섭 기자 02-744-8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