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천주교 주요 교리’ 발간…가톨릭의 진수만을 70개 문항으로 뽑아 정리

뉴스 제공
바오로딸출판사
2008-10-09 15:08
서울--(뉴스와이어)--바오로딸출판사는 예비신자들이 간결하고 쉽게 요약·정리된 천주교 주요 교리를 공부하여 신앙생활을 하도록 이끌며, 신자들 또한 핵심 교리를 익혀 여러 가지 물음에 답하도록 돕는 '천주교 주요 교리'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이 이상 더 요약할 수 없다고 할 만큼 가톨릭의 진수만을 70개 문항으로 뽑아 정리했다. 글씨가 시원시원하여 어디서나 읽기 쉽고 탄탄한 교리 지식과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필체가 돋보이는 책이다. 부록으로 가톨릭 주요 기도문을 소개되었으며 별색 2도로 인쇄되었다.

이 책은「무엇 하는 사람들인가」,「가톨릭과 개신교」,「103위 순교성인전」,「내 영혼에 새 희망을」등 무려 20권이 넘는 가톨릭스테디셀러 작가 고(故)박도식 신부의 저서「천주교 주요 교리」를 바오로딸에서 개정판으로 다시 낸 것이다. 자칫 고루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톨릭의 교리를 평이하고도 재미있게 풀어놓은 핵심 교리로 교리를 가장 손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간결하고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70가지 천주교 주요 교리 문답집은 인생의 의미(3가지), 아버지 하느님(6가지), 원죄(6가지),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7가지), 성경과 성전(5가지), 천주교회(6가지), 성사(24가지), 인생 종말(9가지), 교회법(3가지), 세상 종말(1가지) 등 10개의 커다란 주제 아래 70가지 물음과 응답을 소개한다. 또한 가톨릭 주요 기도문 21가지를 부록으로 실어 교리를 배우고 익히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이 책에 제시된 물음과 응답의 예를 들면, “우리는 왜 태어났습니까?”라는 물음에 “하느님의 극진한 사랑으로 하느님의 모습을 닮은 인간이 되어,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라고 응답한다. “구세주는 어떤 분이십니까?”라는 물음에는 “구세주는 삼위일체의 둘째 위격이신 천주 성자께서 사람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라고 답한다. “계시란 무엇입니까?”라는 물음에는 “계시는 ‘열어 보인다.’는 뜻인데 우리 인간이 알 수 없는 초월적 진리를 예수님을 통해 가르쳐 주신 진리입니다. 계시의 내용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라고 응답한다. 이처럼 이 책을 쓴 저자는 천주교 신자로서 알아야 할 핵심 교리를 간단명료하게 제시한 후 신학과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답변을 준다.

이 책은 군인, 공부하기 힘든 노인이나 병원에 입원한 환자, 이민을 가거나 외국 출장을 가는 등 교리 배울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나 이미 세례를 받은 신자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차례
머리말
인생의 의미
아버지 하느님
원죄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
성경聖經과 성전聖傳
천주교회
성사
인생 종말
교회법
세상 종말
가톨릭 주요 기도문

지은이 소개

박도식 신부
1935년 경북 칠곡에서 태어나 1961년 가톨릭대학을 졸업하고 사제품을 받았다. 1976년 파리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이듬해 파리 국립대학 제7대학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가톨릭신문사 사장, 대구 신암동 성당 주임신부, 광주가톨릭대학 교수,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교수와 총장을 지냈으며 2003년 선종했다. 지은 책에 「103위 순교성인전」·「천주교회와 고해성사」·「성체성사」·「무엇 하는 사람들인가」·「가톨릭 사상 강좌」·「천주교 교리 」·「주요 기도문 풀이」·「가톨릭 교리 사전」·「천주교와 개신교」·「결혼 성소와 수도 성소」·「순교자들의 신앙」·「영원과 시간의 만남」·「피정강론」·「혜숙이와 박도식」·「낙엽의 소리」·「영원을 향하여」·「내 영혼에 새 희망을」·「밝아 오는 새벽」등이 있으며 다수의 역서가 있다.

저 자: 박도식
판 형: 135*195
제 본: 반양장
쪽 수: 72쪽
가 격: 2,500원
발 행 일: 2008년 9월 25일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광고팀 바오로딸출판사 이순규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