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고위공무원, 한국의 무역정책 배운다…중앙공무원교육원, ‘러시아연방 고위공무원과정’ 개설
이번 과정은 금년 9월 말 이명박 대통령이 러시아를 공식 방문하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관계를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한 후 러시아 정부가 고위공무원을 자비로 한국에 교육파견하기로 결정해 마련됐다.
이번 과정은 러시아 연방정부의 요청에 따라 무역정책 및 관계법을 주 내용으로 한 맞춤식 교육으로 진행되며, 한·러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고 한국 정부의 시장경제 정책과 경제성장 과정을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내용은 한국의 역사와 사회·문화에 대한 소개, 한국의 경제발전전략과 무역정책, 관련법규, 관세행정, 무역재정, 외국자본투자유치, 수출입절차, 전자무역거래에 관한 강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지식경제부·수출입은행·Kotra·대한무역협회에 직접 방문하여 현황설명을 듣는 등 한·러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고 한국 정부의 시장경제 정책과 경제성장 과정을 전달한다.
또한 지방 산업시찰 기간에는 관세청, LG전자 구미공장,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부산항만공사 등 관련 기관 및 기업체를 방문하여 한국의 경제발전과 기업의 활약상을 직접 확인하고 기업인들과의 만남의 장도 마련된다.
중앙공무원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과정을 통해 한국의 경제 및 무역정책과 규제에 관한 경험을 공유하여 러시아의 경제 및 국가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양국 공무원간 교류를 통해 상호이해와 우호협력이 증진되어 자원·에너지 등 다른 분야의 협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oti.go.kr/gate.jsp
연락처
중앙공무원교육원 국제협력담당 이영인 사무관 02-500-8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