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BB, 아시아마우스변이자원협회(AMMRA) 회의 개최

2008-10-22 11:57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 바이오평가센터는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마우스유전체연구회, 구마모토 대학교와 공동으로 23일(목)부터 양일간 생명硏 나눔관 대회의장에서 일본, 중국, 대만, 독일, 캐나다의 대표들 20여명과 국내 관계자 10여명이 참가한 아시아마우스변이자원협회(AMMRA) 회의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 AMMRA : Asian Mouse Mutagenesis Resource Association

금번 3회 AMMRA 회의는 아시아 각국의 형질전환 마우스 자원개발에 대한 최근 연구현황과 국제동향에 대한 국가별 마우스 자원기관의 연구자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 참가한 아시아 국가들은 총 2,500 계통 이상의 마우스자 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국을 대표하는 실험동물자원 기관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보유 마우스 자원 중 60% 이상이 형질전환마우스로 추정되며, 이러한 형질전환 마우스는 유전체기능분석의 최고의 도구로서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생명硏 김환묵 바이오평가센터장은 “본 AMMRA 회의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실험동물자원 공공인프라기관인 생명硏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며, 아시아에서 개발된 마우스자원을 국내연구자들이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MMRA는 아시아지역 국가의 마우스 자원기관간에 유전자변이마우스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협력을 통하여 의생명과학 발전에 기여 목적으로 2006년도 조직되어 같은 해 10월 중국 상하이, 2007년 11월 중국 난징대학 2회가 개최된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허대범 042-860-4731,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