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퍼블릭, 연령에 따른 적절한 영어 지도법 추천

뉴스 제공
이퍼블릭
2008-11-21 15:05
서울--(뉴스와이어)--“아이가 웬만한 단어를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 본격적으로 영어책을 읽히고 싶은데 어떤 책으로 시작하면 좋을까요?”

“매직트리 하우스(Magic Tree House)를 다 읽었는데, 그 보다 좀더 높은 단계로 어떤 책이 있나요?”

영어전문서점 북컨설턴트 조윤경씨가 서점을 찾는 손님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몇 가지이다.

특목고나 해외명문대 합격생의 인터뷰 기사 중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비결이 영어독서라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언어와 문화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독서야말로 언어학습의 가장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보편화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작정 좋다는 책을 떠안기고 많이 읽히는 것이 능사는 아닐 터. 자녀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책을 권해주는 것은 물론, 적절한 관심과 지도를 베푸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시중에 나와있는 학년별 추천도서 기준(Reading Level)이 원어민 학생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점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각 연령에 따른 적절한 지도법과 함께, 읽어두면 좋은 도서를 몇 가지 추천한다.

연령별 독서 지도법

유아/유치 (놀이영어)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에게 영어를 재미있는 놀이로 인식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노래나 챈트를 율동과 함께 따라 하면서, 라임이 되는 부분에서 박수치기, 점프하기, 엉덩이 흔들기 등의 동작을 통해 같은 라임으로 끝나는 단어에 대한 개념을 심어준다. 다양한 영어동화를 읽으며 반복되는 주요단어와 문장은 영어로 읽어주고, 그림에 대한 설명은 우리말로 해주는 등 차근차근 단계별로 접근하도록 한다.

초등 1학년 (단어인지)

아이가 좋아하는 영어 동화책을 매일 정해진 시간에 반복적으로 함께 읽으면서 한 문장에 단어가 몇 개인지, 단어에 철자가 몇 개인지 등을 확인한다. 자주 나오는 단어는 종이에 써서 집안 여기저기에 붙여 놓아 아이의 눈에 자주 띄게 하거나, 물건에 단어를 써 붙여놓음으로써 배운 단어를 확실히 인지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초등 2학년 (패턴읽기)

일정한 패턴으로 문장이 반복되는 리더스(Readers)를 통해 다양한 읽기의 기초를 쌓아준다. 아이가 특별히 선호하는 종류의 책이 있다면 장르의 다양화에 대한 욕심은 잠시 접어두고 반복적으로 많이 읽는 데 초점을 둔다. 하루에 투자하는 시간은 최대한 짧게 하되 매일매일 꾸준히 읽도록 한다. 2~3줄 정도의 대화체로 구성된 문장을 실제 대화하듯 역할을 나누어 제스처를 써가며 말해보는 것도 좋다.

초등 3학년 (챕터북 입문)

1장, 2장… 챕터로 구성된 챕터북을 본격적으로 읽히기 시작한다. 모험, 코믹, 추리, 판타지 등 다양한 주제로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직 읽기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는 학습수준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언어발달 수준에 맞게 단계별로 구성된 리더스를 병행하여 읽히는 것이 좋다.

초등 4학년 (독후활동)

책을 읽은 후 반드시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책 이외에도 어린이 영자신문을 읽고 기사를 요약 정리하여 말해보게 하는 것도 문학 외에 다양한 분야의 영어를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

초등 5학년 (의사표현)

픽션과 논픽션의 비중을 적절히 맞추어 책을 읽힌 후 내용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 무엇인지,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등에 대해 완전한 문장으로 답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이러한 독후활동은 창의력과 논리력을 길러주며, 책에 나왔던 어휘들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자연스럽게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초등 6학년 (영어토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준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상대방을 영어로 설득할 수 있게 해주는 읽기습관을 길러준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질문을 제기하는 자문자답 방식이 특히 효과적이다. 학부모 또는 친구들과 읽은 내용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은 뒤, 찬성-반대로 팀을 나누어 영어토론을 하다 보면 영어실력이 일취월장 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도움말 영어전문서점 잉글리쉬플러스 북컨설턴트 조윤경(문의 02-2647-5131/ www.englishplus.co.kr)

<잉글리쉬플러스 (www.englishplus.co.kr) >

외국어교육 전문기업 이퍼블릭이 199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영어전문서점으로 어린이 영어부터 전문가 영어까지 영어에 관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영어전문서점이다. 회화교재, 미국교과서, 수험서, 사전, Readers, 챕터북, 비디오, CD-ROM 및 교육용 완구 등 영어에 관한 모든 것이 망라되어 있다.

어린이와 학부모를 위한 각종 세미나와 함께 영어교육에 대한 컨설팅까지 제공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어린이날,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 시즌 별 행사는 물론이고 헌책교환행사, 마술쇼 등 다양하고 독특한 행사를 연중 진행한다.

또한 우수고객을 위한 멤버십 <클럽 나무>는 1만원의 평생가입비만 전 품목 상시 10% 할인 혜택과 함께 영어교육잡지, 세미나 초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목동, 종로, 대치동, 부산에 4개의 직영점과 강동, 광주, 구미, 김해, 대구, 대전, 마산, 원주, 제주, 청주에 10개의 체인점 등 총 1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퍼블릭 개요
이퍼블릭(구 범문사)은 1955년 창립되어 현재 창립 58주년을 맞이한 영어교육출판 전문기업이다. 옥스포드 대학출판부의 ELT교재 국내 공식 수입사이며, 영어전문서점 잉글리쉬플러스를 운영(전국 18개 매장, www.englishplus.co.kr)하고 있다. 또한 영어교육자 대상 사이트 티처플러스(www.teacherplus.co.kr)와 영어모의고사 사이트 엔터테스트(www.entertest.co.kr)를 운영 중이다. 자체 출판 브랜드로는 유·초등 영어교재 출판 브랜드 에이리스트(A*List, www.alist.co.kr), 실용·어학 단행본 출판 브랜드 로그인(Login, www.loginbook.com), 유아동·청소년 서적 출판 브랜드 사파리(Safari, www.safaribook.co.kr)가 있다.

잉글리쉬플러스: http://www.englishplus.co.kr

웹사이트: http://www.epublic.co.kr

연락처

이퍼블릭 박민정 대리 02-2653-5131(70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