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70%,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
직장인 K씨는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는 일이 괴롭고, 잠을 푹 잔다고 오랫동안 자도 몸이 노곤하기만 할 뿐 피곤이 가시지 않는다. 피곤함이 쌓이다 보니 어깨, 목, 허리. 어느 곳 하나 성한 곳이 없을 뿐만 아니라 피부도 푸석하고 칙칙해졌다. 주위에서 권하는 보양식도 먹어보고 영양제도 꾸준히 먹어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런 K씨의 만성 피로를 해결해 줄 방법은 진정 없는 걸까?
1. 오래 자지 말고, '잘' 자자!
밤에 잠이 들기 전 '잘 자'라는 인사를 누구나 한 번쯤은 듣고, 또 해 봤을 것이다. 너무 식상한 말이 아닐까 생각되는 인사이지만 생각만큼 '잘' 자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 져 있다.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잠이 들어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깊게 잠에 빠져 숙면을 취하느냐가 중요한데, 숙면을 취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수면 직전에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알아두자.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알려 진 습관 중에도 수면 직전에는 피해야 하는 습관들이 있다. 가령, 격렬한 운동이라던지 독서,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흔히들 자기 전에 TV를 보거나 독서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 전에 활발한 뇌 활동을 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된다.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 보자. 따뜻한 차나 우유를 한 잔 마시는 것도 좋다.
2) 침구를 제대로 갖추자.
베개 높이가 너무 높지는 않은지, 매트리스나 바닥이 너무 딱딱하지 않은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내 몸에 맞지 않는 불편한 침구는 숙면에 방해가 된다. 너무 딱딱한 침구는 물론 너무 푹신한 침구도 숙면에 방해가 된다.
3)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을 정해 놓자.
규칙적인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특히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층이 들쑥날쑥한 수면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시간을 정해 규칙적인 기상과 취침을 하도록 하자. (참고로 90분 간격으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네 시간 반, 혹은 여섯 시간, 혹은 일곱 시간 반을 자는 것이 좋다.)
2. 제대로 된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바쁘다는 핑계로 끼니를 거르고, '제대로 된 음식'을 외면한채 패스트 푸드에 의존하진 않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충분한 야채와 과일, 물의 섭취는 일상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준다. 가령 매일 패스트 푸드와 기름진 음식, 정크 푸드를 섭취한다면 피로감이 쌓일 수 밖에 없다.
3. 가벼운 운동을 일상화 하자!
'운동을 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로 시간 핑계를 대고는 한다. 운동을 할 만한 시간을 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핑계에 불과하다. 30분, 20분, 10분이라도 일찍 일어나자. 그리고 내 몸을 움직이자. 과도한 운동을 근육을 지치게 해 피로감을 주지만, 적당한 운동은 몸을 튼튼히 하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 정 시간을 낼 수 없다면 잠들기 전 30분이라도 요가를 비롯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 보자. 그조차도 시간을 낼 수 없다면, 일상 생활에서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좋다.
4. 아낌없이 투자 해 보자!
아낌없이 투자를 해 보자! 단, 여기서 말하는 '투자'란 절대 무리한 투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가령, 비타민 섭취를 시작해 보자(물론 비타민은 장기적인 섭취를 했을 때에 효과가 있다). 좀 더 즉각적인 피로 해소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경락을 비롯한 마사지를 받아 보는 것도 좋다.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간단하게 등 마사지나 발 마사지를 받는 것 만으로도 피로가 해소될 수 있다. 운동 선수나 스타들이 자주 애용하는 방법으로는 마늘 주사가 있다. 마늘 주사란 피로회복에 중요한 비타민 B1을 비롯한 비타민 류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종합 영양 주사인데, 최근 알려지기 시작하며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마늘 주사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강남 피카소 클리닉 (http://www.picasoskin.com)에서 찾을 수 있다.
5. 여유로운 삶을 살자!
현대인은 너무 바쁘게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좀 더 잦은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는데, 이럴 때 일수록 마음에 여유를 갖자. 1시간이라도 짬을 내 피부 관리를 받으러 가고, 30분이라도 짬을 내 취미 생활을 즐기자. 10분이라도 짬을 내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1분이라도 짬을 내 바깥 공기를 마시자. 소소한 일상을 통해 여유를 찾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게 좋다.
피카소의원 개요
강남 피카소피부과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선릉역과 서초동 교대역 지점이 있다. 네오울트라, 제모, 여드름흉터, 기미, 주근깨, 미백, 레이저토닝, 스컬트라 시술 등 피부 비만클리닉을 전문으로 여의사가 진료하는 피부과 의원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picasosk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