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활용법 7계명

서울--(뉴스와이어)--고급 인재 전문 헤드헌팅사인 엔터웨이(www.nterway.co.kr 대표 박정배)는 21일 세계적인 전직지원컨설팅(아웃플레이스먼트) 회사인 라이트매니지먼트(www.right.co.kr) 에서 주최한 <헤드헌터와의 만남> 행사에 단독으로 초청돼 전직 대상자들이 헤드헌팅 회사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국내 헤드헌팅 회사가 4백여개사를 넘어설 정도로 과포화 현상을 보이는 바람에 전직이나 이직 희망자들이 우수한 헤드헌팅 회사와 헤드헌터를 고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마련됐다.

엔터웨이 박운영 총괄 상무는 이날 행사에서 라이트매니지먼트의 서비스를 받고 있는 전직 희망자들에게 헤드헌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7계명’으로 정리했다.

1. 얼굴 안 보고 추천하는 헤드헌터는 피하라: 대면 면접 조차도 하지 않은 채 바쁘다는 핑계로 짧은 전화 인터뷰만을 하고 기업에 자신을 추천해주겠다는 헤드헌터에게는 가급적 이력서를 내지 말자.

2. 채용공고 보고 내 분야 헤드헌터 찾기: 헤드헌터들이 게재한 채용공고를 보면 헤드헌터의 전문성을 알 수 있다. 채용공고 내용이 불성실할 경우 이는 고객사가 없이 이력서를 받기 위한 거짓 채용공고일 가능성도 있다.

3. 명불허전: 헤드헌팅 회사의 이름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보자. 아무래도 언론을 통해 자주 언급된 헤드헌팅 회사들이 앞선 시스템과 좋은 거래처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4. 이력서로 승부보자: 헤드헌터를 통해 기업에 추천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실적과 경험이 녹아들어 있는 이력서를 제출해야 한다. 내가 무슨 일을 맡았다가 아니라 그 일을 통해 어떤 결실을 맺었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력서를 써라. 문방구식 이력서는 절대 안 된다.

5. 전화 한통으로 헤드헌터 고르기: 같은 포지션을 여러 헤드헌팅회사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전화를 한통 걸어 포지션에 대해 문의해보면 헤드헌터의 실력을 알아볼 수 있다. 또 포지션에 대한 어느 정도 설명을 요구해보면 거짓 채용공고인지도 알아차릴 수 있다.

6. 만나보면 안다: 헤드헌터가 당신을 좋은 포지션에 추천해줄 수 있는지 없는지는 만나보면 알게 된다. 본인의 업종과 직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헤드헌터는 필히 당신을 `생뚱맞은’ 포지션으로 추천해 낙방의 고배를 마시게 할 것이다.

7. 들러리는 싫어요: 헤드헌터에게 왜 당신을 추천하려고 하는지를 물어보라. 헤드헌터들이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진짜로 추천하고 싶지 않아도 추천 후보자 숫자를 맞추기 위해 당신을 끼어넣었을 가능성도 있다. 들러리가 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이 왜 그 자리에 적합한지를 헤드헌터가 설명하도록 해보라.

대양씨앤씨 개요
컨설팅&컴퍼니로 인사조직에 관한 휴먼 리소스 그룹입니다.
국내 최고의 헤드헌팅 사이트인 엔터웨이(www.nterway.co.kr)와 국내 최고의 경력직 헤드헌팅 포털 사이트인 커리어센터(www.careercenter.co.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daeyangcnc.co.kr

연락처

홍보팀 반청대리 02-563-0113 내(23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