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 30가지 근골격계질환 예방법 제시

인천--(뉴스와이어)--“장시간 서서일하거나, 자동차 정비작업시,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 신체부담을 낮추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이 온라인을 통해 제공된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이사장 노민기)은 산업현장에서 보다 안전하고 쉽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E-solution」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보급한다.

「E-solution」은 전자적인 방법을 뜻하는 ‘Electronic’, 효과적인 방법인 ‘Effective’, 쉬운 방법인 ‘Easy’, 인간공학적인 것을 뜻하는 ‘Ergonomic’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든 작업별 근골격계질환예방 매뉴얼이다.
*「근골격계질환」이란 신체의 일부분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체를 들기 위하여 무리하게 힘을 주거나, 반복되는 동작 등으로 인하여 근육이나 뼈의 조직이 손상되어 목, 어깨, 허리, 손 등에 나타나는 질환을 말함.

30가지로 구성된「E-solution」은 마트 등 계산대에서 서서일하는 작업, 제품을 내리거나 쌓는 작업, 포장작업, 용접작업 등 각 작업별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E-solution」에서는 28개 작업별 개선내용과 함께 근골격계질환 예방에 대한 설명과 신체부위별 스트레칭 방법을 제시한다.

「E-solution」에서 제시하는 사례를 보면, 마트 계산대나 장시간 서서 조립작업을 하는 경우, 허리 및 다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발받침대나 회전기능이 있는 의자제공으로 작업에 따른 신체부담을 줄일 것을 제안한다.

산업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현장에서 근골격계질환을 호소한 근로자는 총 7,723명이었으며 이는 전년도 6,233명보다 1,490명이 늘어난 수치이다.

일터에서의 건강관련「E-solution」을 활용하고자 할 경우 한국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 (www.kosha.or.kr) ‘보건사업’ 카테고리의 ‘근골격계질환예방지원’코너에서 해당 작업과 관련된 내용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된다.
* 자료경로 : 한국산업안전공단 홈페이지 > 보건사업 >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공단 산업보건국 관계자에 따르면, “산업이 다양화, 복잡화됨에 따라 근골격계질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번「E-solution」은 사업장에서 작업별 위험요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sha.or.kr

연락처

한국산업안전공단 산업보건국 근골격계질환예방팀 최흥구 팀장 032)510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