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경영혁신 최우수기업으로 선정

뉴스 제공
서울메트로
2008-12-24 11:19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사장 김상돈)가 (사)한국감사협회가 12월 23일(18:00) 개최한「2008 최우수 기업 대상」시상식에서 ‘경영혁신부문 최우수기업 대상’을 수상했다. 또 서울메트로 허순철 감사실장은 ‘자랑스러운 감사인대상’을 수상, 겹경사를 맞았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자랑스러운 감사인 대상’은 공·사기업의 감사 및 감사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한국감사협회가 매년 기업경영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한 감사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특히 올해는 최우수기업 부문을 신설, 경영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고 바람직한 기업모델을 제시한 기업을 선정해 시상했으며, 서울메트로가 최초로 혁신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됐다.

서울메트로는 올 초부터 창의혁신 프로그램을 강력히 추진함으로써 경영효율을 높이는 한편, 인적 및 조직 쇄신을 추구해왔다.

또 시민고객을 위한 문화공헌 프로그램, ‘사랑의 연탄배달 행사’, ‘1사1촌 농촌봉사활동’ ‘매칭그랜트 제도 도입’ 등 사회공헌활동을 활성화해 고객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서울메트로의 이번 수상은 이런 노력에 대한 평가로 해석할 수 있다.

허순철 감사실장의 ‘자랑스러운 감사인 대상’ 수상 역시 과거 적발과 징계위주의 감사에서 예방·성과위주로 감사방향을 새롭게 정립하고, 이를 위해 징계양정심의위원회의 신설, 감사처리 프로세스전산화 및 예비준공검사 입회제도 도입 등 새로운 감사제도를 적극 도입한 결과로, 서울메트로는 각종 사업을 발주하기 전 내용을 심층·분석하는 사전예방 감사 활동으로 4,576백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청렴·윤리경영 정착을 위해 25개 분야 52개 단위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반부패시스템 구축 및 조직 구성원의 청렴의식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방공기업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윤리경영을 위한 다양한 감사활동을 추진 중이다.

서울메트로는 지난 5월 21일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하는 「The Company of Korea」 경영혁신대상을 수상하고, 10월 30일에는 지식경제부가 주최하는 「제3회 지속가능경영 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번 (사)한국감사협회가 주최하는「2008 최우수기업 대상」시상식에서 ‘경영혁신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됨으로써 올해 창의혁신 활동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2010년 고객만족도 1위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경영혁신 및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감사실 감사팀장 박태성 02-6110-5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