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성경 여행 스케치2’ 발간

뉴스 제공
바오로딸출판사
2008-12-30 10:11
서울--(뉴스와이어)--바오로딸출판사에서 발간된 '성경 여행 스케치1'에 이은 두 번째 책 '성경 여행 스케치2'가 성경에 관심이 있거나 성경 공부를 시작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책은 성경을 단지 이스라엘이라는 특정 민족의 이야기에 국한시키지 않고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정리하고 그 틀을 잡아가기 위한 작업이다. 지금까지 소홀했던 성경 역사의 흐름을 개진하고 이 역사의 흐름 속에 생성되고 기록된 성경 제작의 역사를 쉽고 간결한 문체로 설명해 준다. 성경 저자 공동체의 역사적·사회적·정치적 배경과 신학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성경 여행 스케치 1권에 이은 후속편으로 쉬운 문장과 설명으로 성경 역사의 전반적 이해에 도움을 주는 개론서이다. 1권이 성경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개관을 살펴보았다면, 2권은 지금까지 잘 다루어지지 않던 성경 제작의 역사를 다룬다. 성경의 제작 과정을 알려준다. 곧 성경은 한 사람이 질서정연하게 저술한 책이 아니라 여러 시대에 걸쳐 여러 저자들이 성령의 영감을 받아 기록하고 완성한 종합적 편집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성경을 제작할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시대정신이 반영될 수밖에 없었고, 그 단계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함을 말해 주고 있다.

3장으로 구성되어 서문에서는 성경을 넓은 시각에서 정리하기 위해 성경이 제시하는 복잡한 역사적 흐름을 개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과 역사적 상황을 통해서 성경을 기록한 저자 공동체의 역사적 상황과 시대적 배경을 아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 준다.

1장은 성경의 가장 대표적 속성인 ‘편집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살핀다. 성경은 여러 시대, 여러 저자들이 성령의 영감을 받아 기록하고 수정하면서 완성한 종합적 편집물임을 밝히고 복잡한 제작 과정을 전체적으로 조감한다. 2장에서는 성경 시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성경이 편집되어 최종 완성에 이르는 과정을 재구성한다. 이 부분에서는 성경이 제시하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략하게, 그러나 통합적 시각으로 바라보게 한다. 3장은 장구한 역사 속에서 성경이 어떤 제작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는지 그 역사를 재구성한다. 이를 통해 성경이 단순한 과정으로 완성된 것이 아님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하느님께 가까이 가고자 한 이스라엘의 신학적 여정이 어떠하였는지를 인식하게 된다. 마무리 부분에는 이스라엘 역사의 시대적 상황과 문헌 제작 상황을 도표로 만들어 이해를 돕는다. ‘교회 안의 성경 해석’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성경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근본주의에 대하여 경고하며 참고문헌을 제시하였다.

- 저자: 김혜윤
미리내 성모성심 수녀회 소속으로 가톨릭 대학교와 로마 교황청립 성서대학원(성서학 석사), 우르바노 대학교(성서 신학 박사)에서 수학하였다. 현재 광주 가톨릭 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이며, 「봉인된 시선을 넘어: 묵시문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지상에서의 첫 번째 사랑: 렉시오 디비나 여성 모임을 위한 16가지 제안」·「저는 주님을 보았습니다」·「모세오경」·「역사서 1」 등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저 자: 김혜윤
판 형: 140*210
면 수: 104쪽
가 격: 6,500 원
발 행 일: 2008년 4월 10일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광고팀 바오로딸출판사 이순규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