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박물관, ‘초중등교원 박물관 문화연수’ 운영
국립춘천박물관은 강원도교육청이 지정한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서, 강원도 내 현직 초·중등 교원 200명을 대상으로 “초·중등교원 박물관 문화연수”프로그램을 매년 1월에 운영하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참가자들은 연수경력(30시간, 2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2009년도에는‘공교육과 박물관의 연계 교육 방안’이 중심 내용으로서, 박물관 교육과 공교육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고, 현직 교원들이 공교육 현장에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주었다. 아울러 작년까지 본 프로그램을 이수한 교사들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문화연수 과정과 차별화된 내용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국립춘천박물관 학예연구직 강사진에 의한 ‘살아있는 역사교육의 현장, 박물관’등의 강의를 시작으로,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역사와 문화계의 명사들을 초청하여 ‘한국 선사시대의 연구동향과 쟁점(최몽룡)’, ‘미술사로 읽어내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임영애)’,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산책(소재구)’ 등 우리나라 역사 및 문화와 관련된 소양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말미에는‘박물관의 활용 어떻게 할 것인가(최석영)’, ‘박물관을 활용한 역사학습 방안(김정인)’ 등의 강의도 준비되어 있어 박물관과 학교의 연계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인터넷 접수를 통해 모집된 200명의 참가 신청자 외에도 본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시민들도 이용이 가능하므로 교사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웹사이트: http://chuncheon.museum.go.kr
연락처
국립춘천박물관 학예연구실 교육사 김순옥 033)260-1522
-
2009년 2월 8일 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