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소방재난본부, 인적재난업무 수행

의정부--(뉴스와이어)--'인적재난업무의 통합운영으로 재난관리의 효율화 기대'

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심평강)는 김문수 도지사의 신속한 재난 대응을 위한 인위적인 재난관리의 소방으로의 일원화 지시에 따라 지난1월 5일부터 인적재난업무를 경기도제2청 교통도로국(건설재난과-재난민방위담당)에서 제2소방재난본부 방호구조과(구조구급팀)로 이관하여 수행한다고 밝혔다.

주요 이관수행 업무는 ▲특정관리대상 시설관리(3,206개소) ▲유·도선 관리(21개소 295척)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대상물 관리(3,384개소)▲비영리단체 등록 및 관리 ▲안전문화운동에 관한 사항 등이다.

인적재난업무를 소방에서 담당함에 따라 기존에 소방에서도 담당하고 있던 재난예방업무 등 중복업무의 해소를 통해 도민편익을 도모하고 재난업무관련 정보의 공유와 합동점검 등의 활성화로 인적재난관리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2소방본부 관계자는 “도민의 편안하고 안전한 경기도 실현을 위해 시·군과 긴밀히 협의하여 보다 질 높은 재난 안전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도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인적재난이란?
화재, 폭발, 붕괴, 교통사고, 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사고(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조례 제2조)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권찬주 031-849-293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