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영적 일기와 함께하는 ‘내 하루의 성경’ 출간

뉴스 제공
바오로딸출판사
2009-01-23 10:18
서울--(뉴스와이어)--각 교구마다 렉시오 디비나와 성경 통독을 실천하는 가운데 말씀을 갈망하며 맛들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신자가 성경을 공부 또는 탐구해야 하는 어려운 대상으로 여긴다. 이에 더욱 쉽고 단순하며 실용적·구체적으로 성경을 읽을 수 있는 방법과 영적 일기 작성법을 제시하여 부담감 없이 말씀을 대하고 깊이며 성령의 손길을 체험하도록 돕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이 책은 알기 쉬운 성경 통독 안내로 렉시오 디비나, 성경 통독 또는 공부 모임, 젊은이 프로그램, 성령쇄신운동 등에서 활용할 수 있고, 오랜 성경 연구와 체험을 통해 향상되고 보완된 성경 공부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성경을 읽는 순서와 영적 일기 작성법을 안내한다. 이밖에도 읽는 방법에 대한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하느님 말씀의 참의미를 되새기도록 도와주고, 영적 일기를 쓸 수 있도록 책과 같은 크기의 예쁜 다이어리가 부록으로 딸려있다.

이 책의 키워드는 '오늘 나를 위한 하느님의 메시지'이다. 성경을 읽는 순서와 영적 일기 작성법을 안내하는 알기 쉬운 성경 통독 안내서로, 성경 공부를 하며 말씀을 실천하고 싶은 모든 이에게 하느님 말씀의 참의미를 깨닫게 한다.

성경을 읽는 순서, 묵상 방법, 말씀을 되새기도록 돕는 영적 일기 작성법, 마음에 간직하는 성경과 삶의 연관성, 영적 삶의 성장과 성령의 활동에 이르기까지 말씀을 되새기고 생활하는 과정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저자가 2년 동안 젊은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겪은 체험을 바탕으로 한 「성경은 당신을 위해 쓰였다」를 수정·보완한 책으로, 실용적이고 기술적이며 효과적인 성경 통독 방법뿐 아니라 일상에서 하느님 말씀의 참의미를 깨닫고 깊이도록 돕는다.

1장에서는 이 책이 나오게 된 배경과 성경 공부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2장에서는 신약성경을 읽는 순서, 곧 신약성경 읽기 계획을 제시한다. 3장은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해 안내하며, 4장은 영적 일기 작성법, 5장은 구약성경 읽기 계획을 제시한다. 6장은 하느님과의 약속을 당부하고, 7장과 8장은 복음 되새기는 법, 9장은 마음에 간직하는 법을 알려준다. 마지막 10장은 하느님 말씀에 온전히 시간을 쓰라고 독려한다.

이 책은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방법을 알지 못하는 예비신자 또는 젊은이, 성경을 제대로 읽고 삶에 적용해 보고자 하는 모든 신자, 성경 통독에 관심 있는 신자 등이 대상이다.

이 책의 지은이 요나 아빕은 1936년에 태어나 1964년에 사제품을 받았으며 1978년에 브라질 ‘새 노래 공동체’ Cancao Nova Community를 설립했다. 세계적 설교가·음악가·작가인 요나 아빕 몬시뇰은 성령쇄신운동 회원·요한 바오로 2세 재단회장·국제 가톨릭형제회 전무이사로 있다. 새 노래 공동체는 브라질에서 가장 큰 가톨릭 성령쇄신운동 단체로서 가정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말씀의 힘으로 복음화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으며, TV·라디오 인터넷 웹 TV 등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고 있다. 지은 책에 「단식의 실천(Praticas de Jejum)」·「영성생활은 나의 투쟁(A Luta Pessoal: Vida intima)」·「함께 사는 여자와 남자(Homem Mulher Sintonia)」·「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부정할 것을 부정하라!(Sim, Sim! Nao, Nao!)」외 다수가 있다.

옮긴이 오영민은 1947년에 태어나 1975년에 서울가톨릭대학을 졸업한 후 로마 성 알폰소 대학에서 윤리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광주가톨릭대학 교수, 천주교중앙협의회 사무처 차장, 춘천교구 교육원장을 지냈다. 옮긴 책에 「보이지 않는 춤」「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나」「꼭 알아야 할 가톨릭 교리 길잡이」「내 안에 쉬게 하리라」 등이 있다.

<차례>

1장. 내 하루의 성경
성경은 당신을 위해 쓰였다
오랜 체험의 결실
예언 따르기
소매를 걷어붙여라
영적 일기를 써라
2장. 어떤 순서로 성경을 읽어야 하나?
요한의 첫째 서간으로 시작하는 이유
요한복음 읽기
마르코복음 읽기
바오로 서간 읽기
루카복음 음미
사도행전을 향한 여정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그 밖의 신약성경 공부
3장. 성경 읽기의 황금률
매일 읽어라
시간을 정해 놓고 읽어라
시간의 길이에 유의하라
읽기에 좋은 장소를 택하라
연필이나 펜을 들고 읽어라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라
4장. 영적 일기 쓰는 법
하느님의 약속
따라야 할 말씀(명령)
하느님 나라의 원칙
오늘 내게 주신 말씀은 무엇인가?
이 말씀을 어떻게 살 것인가?
왜 영적 일기를 써야 하나?
5장. 구약성경 읽기
6장. 하느님 앞에 약속하라
7장. 복음 되새기기
읽기
맛들이기
기도하기
관상하기
쓰기
8장. 나의 영적 일기
9장. 마음에 간직하기
일주일에 세 구절만 기억하라
말씀 카드에 그 구절을 적어라
각 구절에 제목을 달아라
마음에 말씀 카드의 사진을 찍어라
매일 반복하라
7주 동안 반복하라
10장. 하느님께 시간을 봉헌하라

지은이: 요나 아빕 / 옮긴이: 오영민 / 판형: 128*188 / 제본: 반양장 / 면수: 112쪽 (부록 120쪽) / 가격: 8,000원 / 발행일: 2009년 1월 20일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광고팀 바오로딸출판사 이순규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