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그림을 그려야 할까…아동화전문지 ‘에꼴 드 에땅’ 창간

분당--(뉴스와이어)--국내 최초로 아동화전문지가 출간되었다.

에땅어린이미술관(경기도 분당 율동 소재)에서 3월 창간한 월간지, 에꼴드에땅은 좋은 그림을 소개하는 아동화 전문지로 아이들의 많은 그림을 접하는 교사가 반드시 읽어야 할 수업연구서이자, 그림을 통해 내 아이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좋은 길잡이일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고 에너지 넘치는 회화작품을 즐기는 모든 이들에게 폭넓게 사랑 받을 잡지이다.

에꼴드에땅의 고우리편집장은 지치고 바쁜 아이들이 그림을 그려야 할 이유를 전하고 좋은 그림을 소개하는 것에 창간 의의가 있다고 밝히며 “좋은 그림 그리기가 주는 깨달음의 황홀한 기쁨과 짜릿한 정서적 기억은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력을 다시 일깨워 아이들이 좋은 그림과 함께 더 나은 미래의 주인이 되는 것과 같다” 라고 전했다.

오랜 연구의 결과물들로 이루어져 정보만을 전달하는 기존의 여러 잡지들과 차별화되는 에꼴드에땅은 매월 수집된 아동화와 에땅어린이미술관이 보유한 천여 점의 명작아동화를 함께 소개하며 서양화가 고영일선생님의 별점평가를 함께 실어 더욱 관심을 모은다. 또 일곱 영역으로 나누어 좋은 그림 읽는 법을 제시하는 ‘스케치북 명작 평가’는 이번 3월 창간호에서 특히 별점 세 개 반 이상의 매우 완성도 높은 수준급의 아동화를 소개하여, 좋은 그림의 확실한 견본을 제시한다.

모든 것이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끔찍하게 많은 정보들 앞에서 우리는 종종 아는 게 많다는 착각을 한다. 그러나 정보와 지식이 다르듯이 직접 느끼고 생각한 것과 다른 사람의 정의를 외운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생각할 기회는 줄어들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은 사라져 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반드시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다시 돌아보게 하는 에꼴드에땅이 혼란한 아동교육에 좁혀진 우리들의 시야를 밝히는 고무적인 역할을 하리라 기대해본다.

※에꼴드에땅 창간호 미리보기

에꼴드에땅은 에땅어린이미술관 에꼴 드 에땅은 에땅어린이미술관이 만드는 아동화전문월간지 입니다.

1. 아동화 전문 월간지
매월 50여점의 좋은 아동화를 소개하며, 아이들이 좋은 그림을 더 많이 그리며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_우리 아이들이 더 좋은 그림을 그리게 되는 것은 더 나은 미래의 주인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2. 스케치북에서 찾아낸 우리 아이 작품평가
응모, 수집된 아동화중 에땅어린이미술관이 선정하고 서양화가 고영일선생님이 평가합니다. 한 작품당 일곱개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며 별점으로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에땅어린이미술관은 그림을 통해서 가늠할 수 있는 어린이의 지적, 감성적 육체적 성장의 정도를 구체화하여 아동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3. 다양한 테마의 작품자료 제시
여러가지 주제로 모아진 작품들을 제시하여 학부모, 교사가 수업 및 지도에 활용하거나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_에땅어린이미술관은 1998년 이래로 에땅아동미술제를 열어 함께 나누어 즐길 수 있는 전국 수작의 아동화를 모아, 도록화하는 것은 물론, 수시로 아동미술교육의 자료로서 가치 있는 아동화를 임의로 선정하여 보존하는 활동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천여 점에 달하는 에땅어린이미술관의 컬렉션과 함께 응모되는 전국 어린이들의 작품들 중 수작을 평가하여 매 월 소개됩니다. 에땅어린이미술관이 제시하는 주제와 소재를 따라 아이들이 그려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같은 주제를 그린 다른 친구들의 그림을 감상하며 그림의 내용 맞추어 보거나 내가 그린 그림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창간호- 그래피티, 낙서 F.Clemente 작품과 함께 아동화에 나타난 여러 가지 낙서형태를 비롯, 숫자, 글씨를 이용한 아이들의 낙서, 사물을 배치한 공간 낙서, 인쇄물을 이용한 낙서 등 다양한 낙서화를 통해 낙서의 의미를 되짚어본다.)

4.옆집 엄마의 교육 포트폴리오 취재

5. 해외 미술교육 소식
해외에서 현재 이뤄지고 있는 미술관 박물관등의 크고 작은 전시 교육프로그램과 미술교육현장을 엿보실 수 있습니다. (창간호- 파리 나이브미술관 ‘드로잉예찬’전_브뤼트아트(Art Brut)에 대하여)

6. 그외 특별한 전시, 엄마들, 선생님들이 꼭 알아야 할 교육철학, 수업TIP 등이 공개됩니다.

에땅어린이미술관 개요
에땅어린이미술관은 아동화가 가진 의미와 가치를 일깨움으로써 ‘진실한 미술교육의 힘’을 알리고자 설립되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제까지와는 다른 시각으로 아동화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단순한 어릴 적 낙서가 아닌, 아동화 속의 이야기와 성장의 지표를 읽어 생각과 느낌의 기록인 아동화를 소개한다. 에땅어린이미술관은 어린이들이 미술교육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 표현력과 집중력, 이해력을 고루 갖추어 더 나은 미래의 주인이 되기를 기대하며 그 성장에 동행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etant.co.kr

연락처

에땅어린이미술관 031-701-34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