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자 상임위원, 브루나이 통신부 차관과 ‘한-브루나이 방송통신 협력회의’ 개최
이번 회의는 한국의 전파관리 정책, 주파수 회수·재배치 정책, 사이버 보안 관리 현황 등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발표를 시작으로 하여 브루나이 측의 질문에 대한 답변과 의견 교환 형식으로 두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이경자 위원과 다토 유소프 하미드 차관은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파관리 및 사이버 보안 전문가 인적 교류 확대 등 방송통신 분야에서 양국간 이해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 최재유 국제협력관은 브루나이의 BWA(광대역무선접속, Broadband Wireless Access)서비스 주파수 할당 및 사업자 선정을 앞둔 시점에서 이루어진 이번 회의가 한국 모바일 Wimax 기술의 브루나이 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회의는 2008년 11월 이경자 위원의 브루나이 방문으로 성사되었던 차관급 회담에 대한 브루나이 다토 유소프 하미드 차관의 답방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브루나이 다토 유소프 하미드 차관 일행은 방송통신위원회가 마련한 일정에 따라 행정안전부, 기상청, KBS, 안철수 연구소, SKT 티움, 포스데이타, 삼성전자, KT미디어 센터 등을 방문하여 한국의 방송통신 관련 선진 정보를 체험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의 균형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에 관한 규제와 이용자 보호,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고, 방송과 통신의 균형 발전 및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c.go.kr
연락처
기획조정실 국제협력관 국제기구담당과 김창현 과장 750-1730